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

전체 메뉴 열기

학과

전체 메뉴 닫기

교육과정

현대의 환경과 도시 문제는 세분화된 전문 영역으로 해결되지 않는 매우 복합적인 시스템적 사고를 요청한다. 조경학과는 지속가능하고 건강한 자연과 사회를 계획, 조성, 관리하는 전문가를 양성함에 있어 통합적인 시각에서 관련 학문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심화된 전공학습과정을 대학원 과정을 통해 제공한다.

오늘날 빠르게 진행되는 사회문화적 변화와 심각해지는 자연환경적 여건의 변화로 인해 조경전문가에게 요청되는 지식과 역량 역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서울시립대학교 조경학과 대학원은 이론적 전문지식체계와 실천적 업무수행능력을 갖춘 전문가 양성에 중요한 교육목표를 두고 있다. 본 대학원은 특히 조경설계 및 계획, 도시경관, 조경사, 도시공간, 조경이론, 환경생태, 관광 및 여가계획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는 전문가 육성을 위한 교육체계를 갖추고 있다. 아울러 실무 지향적 전문가의 육성을 위해 서울시, 정부투자기관, 조경관련 실무업체, 시민단체 등과 함께 교육 및 연구 연계 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일반대학원 과정은 체계적인 교과과정을 통해 이론적 심화과정을 수학하는 한편,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실용적 지식과 경험을 습득할 수 있는 이론과 실천의 통합적 능력을 갖춘 전문가를 양성하는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봄학기

환경미학 (Studies in environmental aesthetics)

본 과목은 근대 이후 환경 및 경관과 관련된 미학적 연구들의 흐름을 계보별로 고찰하고 비교한다. 또한 이들 미학적 연구결과가 실제 조경설계와 경관계획의 발전에 기여점을 확인하고 향후 발전의 추세 및 후속 연구과제들을 논의한다.

환경설계방법론(Environmental Design Methodology)

환경계획 및 설계를 위한 개념, 기법 및 바람직한 결과에 도달하기 위한 합리적 과정을 연구한다.

동양조경사특론(Advanced History of Eastern Landscape Architecture)

한국의 조경사를 조명해 보기 위해 동양경관사의 맥락 속에서 동야제국들의 환경에 따른 자연관을 분석하여, 어떻게 경관과 인간생활을 조화시켜 주위 환경을 조성하였는가를 문헌을 통해 검토, 분석한다.

한국조경사특론(Advanced History of Korean Landscape Architecture)

한국이 고대에서 현대가지 한국민이 우리 땅에서 다루어 온 환경의 변천을 시대적, 장소적 그리고 인물과 양식적인 면에서 연구한다.

도시공간문화론(Cultural Studies of Urban Space)

도시공간이 눈에 보이는 물리적 실체로서 해석되기 이전에 지역적, 역사적으로 형성된 의미체계라는 문화적 관점에서 도시공간을 재해석하며, 이를 위한 이론 및 방법을 연구한다.

환경생태계획론(Theory of Environmental Ecology Planning)

식물, 동물, 토양 등 생태계 구성인자에 대한 현장조사능력을 배양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연자원의 가치를 평가하여 보존과 이용을 조화시키는 환경생태계획을 심층 연구한다.

조경구조이론(Advanced Landscape Structure)

조경구조 및 시설에 필요한 이론과 기법을 연구 발전시키며 실용화시킨다.

조경시공 및 적산이론(Construction and Cost Estimation)

조경공사의 시행, 공정, 시공기법을 연구 개발하고, 합리적 품세, 적산에 대한 이론 및 기법을 연구한다.

관광 및 여가계획론(Tourism and Leisure Planning)

국민의 여가생활에 대한 사회, 경제, 문화적 현상을 이해하고, 여가행태와 레크레이션에 대한 이론을 정립하며, 이를 위한 공간계획, 행락자원관리 및 서비스 문제를 연구한다.

조경설계스튜디오 I (Advanced Landscape Design Studio I )

근현대 조경설계의 세부양식과 작가·작품을 연구하고 그러한 지식과 관점을 기반으로 대상지를 선정하여 설계를 실습한다.

조경설계스튜디오 II (Advanced Landscape Design Studio II )

근대 이후 조경설계와 인접 도시설계의 이론과 쟁점들에 대해 연구하고 그에 대한 연구과제를 수행한다.

생태계복원론(Theory of Ecosystem Restoration)

도시생태계 및 훼손된 생태계 복원을 위해 식물, 동물, 토양 등 제반 생태계이 변화를 현장조사, 모니터링 등을 통해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산림생태계, 하천생태계, 늪지생태계 등을 복원하기 위한 기법을 연구한다.

가을학기

경관계획론 I (Studies in Scenic Landscape Planning I)

도시 및 농촌의 경관보존과 형성의 체계적 기법을 습득하기 위한 과목으로 경관의 이해와 경관연구방법을 검토하고 실제현상에 경관계획을 수립해보는 실습을 한다.

경관계획론 II (Studies in Scenic Landscape Planning II)

본 과목은 경관계획에 관련된 이론과 쟁점들에 대해 고찰하고 학술적 바탕에서 그 전망과 개선점을 연구, 발표한다.

환경설계세미나(Seminar on Environmental Design)

빛, 소리, 색, 스트리트퍼니처 등을 대상으로 환경설계의 사례와 기법의 실천방안을 연구하고, 환경디자인의 소재인 물, 금속, 석재 등의 활용방안을 연구한다.

농촌관광계획(Green Tourism Planning)

우리나라 농촌사회의 특성을 이해하고, 도시민의 새로운 여가휴양욕구에 부합하는 농촌관광에 관한 연구를 수향하는 과목이다. 관광의 새로운 개념을 정립하고, 관광환경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농촌현장을 중심으로 하는 연구과정이다.

서양조경사특론(Advanced History of Western Landscape Architecture)

서양인들이 사회적, 문화적 배경에 다라 자연과 환경에 대해 변모해 온 태도를 검토, 분석하여, 그것에 따른 환경조성상태를 파악하며, 동·서양의 차이점과 상호영향을 연구한다.

조경설계스튜디오(Advanced Landscape Design Studio)

조경설계에 있어서 주어진 조건을 디자인 및 설계로 극복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함양하고 다양한 표현기법을 연구한다.

조경학세미나(Seminar in Landscape Architecture)

조경학 전반에 대한 문제점과 연구동향에 대하여 일정주제를 선정하여 공동으로 토론·연구한다.

레져산업기획론(Leisure Planning)

레져산업의 발전과정을 이해하고 미래 산업인 레져분야의 기획을 조경 학적 측면에서 접근 연구한다.

환경계획스튜디오(Environmental Planning Studio)

환경계획에서의 통합적인 환경용량의 산정 및 환경용량에 기반을 둔 환경지표 개발의 필요성이 커지는 추세에 맞추어 토지, 수자원, 에너지 등의 자연환경과 도시 인프라. 제도, 경제 사회체계 등의 인공 환경이 갖고 있는 요소들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각 요소간의 매커니즘을 활용한 계획기법을 연구한다.

지리정보체계(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지형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를 전산화시키며, 분석하기 위한 GIS 이론 및 기법을 검토하고, 실제 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