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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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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소개

공간정보공학이란

공간정보(Geospatial Information)는 지표, 지하, 지상의 토지 및 구조물의 지리적 위치, 높이, 형상, 범위를 나타내는 기하학적 데이터와 자연적 사회적, 경제적 특성을 나타내는 속성데이터로 구성된다. 공간정보공학은 공간정보 빅데이터를 수집, 저장, 관리하고, 그 빅데이터를 딥러닝, 기계학습 등으로 처리하여 분포, 배치, 인접관계 등의 공간분석을 수행한 결과를 표시하거나 종합하여 의미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학문이다.

공간정보공학의 고유기술인 지리정보시스템(GIS), 토지정보시스템(LIS), 측량, 위성항법시스템(GPS), 사진측량, 원격탐사 등을 이용하여 4차산업혁명의 핵심인 공간빅데이터기술, 인공지능기술 등과 융합하여 지리학, 토목공학/건설공학, 건축학, 도시공학, 농학, 임학, 지질학, 환경과학, 도시/지역경제학, 해양학, 기상학, 전자통신공학, 기계공학 등의 응용분야에 널리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공간정보기술(GT: Geospatial Technology)은 NT, BT와 함께 3대 신흥발전분야로 주목받고 있으며, 국내외 시장 및 전문인력 수요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학과소개

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는 1997년도에 지적정보학과로 출발하여 2006년 공간정보공학과로 명칭을 변경하여 지금에 이르고 있다. 특히, 최근 4차산업혁명에 따른 공간빅데이터 및 인공지능기술을 중심으로 급격히 다양해지고 복잡해지는 공간 인지에 대한 과학적이고 효과적인 관리 및 문제 해결을 위하여 활발한 교육 및 연구에 정진해 왔으며, 연구능력과 실무능력을 골고루 갖춘 창의융합형 글로벌 공간정보 핵심인재를 양성을 목표로 교육에 더욱 힘쓰고 있다.
우리 학과는 공간정보의 획득, 구축 및 이를 활용한 계획, 행정업무, 각종 의사결정, 산업활동 등을 4차산업혁명에 발맞추어 과학적으로 혁신하기 위한 종합적인 방법론과 기술을 연구,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인공위성, 드론, 자율주행차와 같은 첨단 기술을 이용한 지리정보의 획득과 처리, 자료의 효율적 구축 및 활용 등과 관련된 기술을 학습하고 연구하며, 최종적으로 지리정보시스템, 토지정보시스템, 사진측량, 원격탐사, 위성항법시스템 등의 정보시스템 구축 및 서비스영역에서 일익을 담당할 수 있는 창의융합형 글로벌 핵심인재를 양성하는데 힘을 쏟고 있다. 우리학과는 2014년부터 국토교통부의 공간정보특성화 대학원에 선정되었으며, 국가주도의 고급인력 양성 및 연구개발사업을 주도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또한, 10여개의 세계명문대학과 학술교류협정을 체결하여 공간정보 핵심인재의 글로벌화를 진행하고 있다.
우리 학과는 융복합학문으로 자유융합대학의 융합전공학부의 도시역사경관학, 창업학, 도시문화컨텐츠학, 미래자동차공학에 참여하여 학생들의 복수전공을 장려하고 있고, 대학원 학과간협동과정의 스마트시티학과와 도시빅데이터융합학과에 참여하고 있어 학생들의 전공선택의 폭을 다양화하고 있다.

학부·과 발전전략
비전 시대의 흐름 4차 산업혁명, 공간빅데이터 분야를 선도하는 공간정보공학과
인재상 4차 산업을 앞장서는 인재, 시대의 중심에서 봉사하는 인재, 도시 문제를 해결하는 인재
특성화방향
(혁신모델)
공간빅데이터 교육환경 조성, 국제교류 네트워크 조성, 도시문제 해결능력 함양
비전/인재상/특성화방향
설정배경(이유)
4차 산업혁명의 시대적 흐름에 발맞추어 발생하는 국제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설정함
발전목표 -국내 최고의 교육·연구 환경 조성
-공공·민간의 공간정보 활용 및 구축 분야 국내 1위
-국제적 동향을 이해하고 선도하는 전뭍 지식인 육성

교육목표

교육목표
1. 대학원 진학을 위한 학문지향
1-1 수학, 전산, 물리 등의 기본과목의 수강을 통한 이론의 이해
1-2 공간문제의 해결을 위한 첨단 기술의 원리 이해
1-3 대학원 연구와 알고리즘 개발을 위한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숙달
2. 취업을 위한 전문직업지향
2-1 공간 정보의 기초적 이론과 방법론 습득
2-2 현장 업무를 위한 각종 측정과 자료처리 기술 습득
2-3 공간정보의 다양한 소프트웨어의 사용법을 인지 숙달

전공능력

연변, 소분, 구분코드, 전공능력 설명, 학부·과 교육목표 연관성를 나타내는 표입니다.
연변 소분류 구분코드 전공능력 설명 학부·과
교육목표 연관성
1 이론 활용 및 대안 기본이론이해 수학, 전산, 물리 등의 기초교과에 대한 이해력을 바탕으로 한 전공기초능력을 키우고, 전공이 지닌 문제에 관심을 갖고 관련 정보를 수집하여, 현실의 문제를 파악하는 능력 1-1
2-1
2-2
2 빅데이터활용 빅데이터에 근거하여 데이터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1-2
1-3
2-2
3 자기주도학습 개인 및 집단의 학습과 자기 개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기주도적 학습을 실천하는 능력 1-2
2-2
4 첨단기술활용 AI기술 등 다양한 첨단기술의 이론을 폭넓고 정확하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 1-2
5 알고리즘개발 문제를 파악하고, 데이터를 분석하여 첨단기술에 활용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1-3
6 융복합 능력 타 학문 분야에 대한 이해와 학습을 토대로 공간정보문제 해결에 활용할 수 있는 통섭적 능력 1-2
1-3
6 전문직업활용 기술습득 공간정보관련 다양한 기술 및 소프트웨어의 사용법을 인지하고 숙달할 수 있는 능력 2-2
2-3
핵심역량 전공능력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핵심역량
전공능력
전문성 소통 창의
종합적
사고
정보·기술활용 문제
해결
공감과
협업
글로벌
감각
사회
공헌
창안 융복합 혁신
기본이론이해            
빅데이터활용            
자기주도학습            
첨단기술활용            
알고리즘개발            
융복합 능력            
기술습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