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

전체 메뉴 열기

학과

전체 메뉴 닫기

학과장인사말

배움과 나눔의 100년,서울의 자부심,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학과장

구형모

지속 가능한 성장동력을 창출하는 글로벌 공간정보 핵심인재를 양성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본 학과는 21세기 신 성장동력 분야로 주목받고 있는 공간정보기술의 이론과 실무, 그리고 리더쉽을 갖춘 경쟁력 있는 미래혁신을 선도하는 공간정보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공간정보공학은 인간의 거주 및 관심영역 전반에 대한 3차원 공간정보를 획득 및 가공하고 효율적인 저장 및 활용에 대한 전문적이고 과학적인 지식을 탐구하는 학문입니다. 따라서 고도의 공간정보에 대한 수요가 날로 증대되는 스마트시티,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의 분야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지리정보체계 (GIS), 토지정보체계 (LIS), 측량, 측지 및 위성측위시스템 (GNSS), 사진측량, 원격탐사(RS), 교통지리정보(GIS-T) 등의 분야에 수업과 연구의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는 1997년 지적정보학과로 출발하였고, 2006년에는 IT 시대의 도래와 급속한 정보화의 시대적 추세, 그리고 공간정보공학 분야의 사회적 관심과 수요에 부응하여 학과명을 공간정보공학과로 변경하고 종합적인 공간정보공학 분야의 전문지식을 갖춘 경쟁력 있는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정진해 오고 있습니다. 본 학과의 졸업생들은 국토해양부, 서울시등 정부기관과, 한국국토정보공사 등 공산 분야, IT 전문기업, 측량 전문기업 등의 분야로 진출하고 있으며 다수의 졸업생들이 해외 유명 대학에서 학업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본 학과 졸업 후 사회에 진출한 동문들은 공간정보 분야 전문가로서 활동하는 한편 동문 및 재학생 간의 화목한 인적 네트웍을 통해 학과의 발전과 재학생들의 사회진출에도 지대한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공간정보공학을 선도하고 있는 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는 교육과학부 지정 BK21 선정, 국토교통부 선정 공간정보특성화대학원 선정, 교육과학기술부 지정 대학중점 연구소 지원사업 선정 등 국가 주도로 전문인력 양성 및 연구개발 사업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미국, 캐나다, 일본 등의 10여개의 세계 명문대학과 학생 교류 및 공동 연구를 통해 공간정보 분야의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저희 공간정보공학과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학과 홈페이지를 이용해 주시기 바라며, 즐겁고 유익한 방문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