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

전체 메뉴 열기

학과

전체 메뉴 닫기

교육과정

도시과학대학원은 이론과 실제를 접목시킨 도시문제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1982년에 국내 최초로 설립된 특수대학원으로서, 일반인과 공무원을 재교육하여 전문 인력으로 양성해오고 있다. 조경학과의 도시과학대학원 과정은 일반대학원 과정과 마찬가지로 세부전문영역 보다는 관련학문의 종합적인 이해와 통합적 연계에 우선의 교육목표를 둔다. 이론과 연구 위주보다는 현장에 직접 적용될 수 있고 응용될 수 있는 내용을 위주로 교과목이 편성이 되며, 사회적 요구에 맞추어 일반대학원과는 차별화된 다양한 실무 중심의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봄학기

조경학세미나(Seminar in Landscape Architecture)

조경학분야에서 중요하게 인식되는 문제들을 주제로 선정하여 연구, 발표, 토론하는 과목이다.

조경설계(Advanced Landscape Architectural Design)

개인주택, 연립주택, 아파트의 정원을 설계하고 여러 가지 도면을 작성·평가한다.

조경재료(Landscape Materials)

조경공사에 사용되는 각종 재료들의 특성과 구조방법 그리고 이용에 대하여 연구한다.

도시공원계획론(Urban Park Planning)

현대의 도시공원의 설립배경, 이용현황 분석 등을 바탕으로, 이상적인 도시공원 계획의 이론적 모델을 제시한다.

환경생태체계(Environmental Ecosystem)

생태계의 기본 원리와 개념, 도시환경을 지배하는 자연적·인위적 인자의 분석·종합을 통해 인류 활동의 규모와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등을 체계적으로 다루어 인간생태계와 자연생태계가 잘 조화되어 질서를 유지 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동양조경사(History of Eastern Landscape Architecture)

한국의 조경사를 조명해 보기 위해 동양경관사의 맥락 속에서 동양 제국들의 환경에 따른 자연관을 분석하여, 어떻게 경관과 인간생활을 조화시켜 주위 환경을 조성하였는가를 문헌을 통해 검토·분석한다.

관광 및 여가계획론(Tourism and Leisure Planning)

국민의 여가생활에 대한 사회·경제·문화적 현상을 이해하고, 여가행태와 레크레이션에 대한 이론을 정립하며, 이를 위한 공간계획, 행락자원관리 및 서비스 문제를 연구한다.

농촌관광계획(Rural Tourism Planning)

최근 들어 관심이 증폭되고 있는 농촌관광과 관련된 이론과 계획방법론 연구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농촌관광계획과 관련된 이론과 실무 연구한다.

가을학기

조경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in Landscape Architecture)

조경학 연구를 위한 여러 가지 연구방법에 대한 이론 및 기법을 검토하며, 연구자료선정, 연구제안서 작성, 연구방법설정, 자료처리, 연구논문작성 등 연구과정을 학습하여 연구프로젝트 수행 능력을 기른다.

조경시공 및 적산(Landscape Construction and Estimation)

조경재료 및 설계에서 습득한 지식을 실무에 응용하는 과정으로, 각 단계의 비용을 산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조경유지관리론(Maintenance and Management of Landscape Architecture)

조경분야 전반에 걸쳐 인공시설 및 자연자원의 유지관리 이론, 기법 및 정책을 연구한다.

배식방법론(Methods of Planting Design)

조경식물 재료의 속성, 선택, 배식의 이론과 방법을 강의·실습을 통하여 연구하게 한다.

조경 및 환경법규(Law in Landscape and Environmental Planning)

조경계획, 관리, 조경사업 등에 관련되는 제반 법규 및 관련법규의 내용과 그 해석 및 응용방법을 논한다.

서양조경사(History of Western Landscape Architecture)

서양인들이 사회적·문화적 배경에 따라 자연과 환경에 대해 변모해 온 태도를 검토·분석하여, 그것에 따른 환경 조성상태를 파악하며, 동·서양의 차이점과 상호영향 등을 연구한다.

현대조경론(Modern Landscape Architecture)

20세기 동·서양의 현대조경의 변화와 흐름을 개관한다. 시대별, 작가별로 중요한 조경작품을 분석하여 현 시대의 조경을 보는 폭넓은 시각을 구축한다.

문화경관론(Studies in Cultural Landscape)

경관이 눈에 보여지는 물리적 실체라기 보다는 지역적·역사적으로 형성된 의미체계라는 문화적 관점에서 도시·농촌·의례·자연경관을 해석하며, 이를 위한 이론 및 방법을 연구한다.

조경구조학(Landscape Structure and Practice)

외부공간조성을 위한 정지작업에 따른 보차도조성, 배수문제, 옹벽설계 및 조경구조물 설계에 필요한 구조이론, 관계시설 등을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