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

전체 메뉴 열기

학과

전체 메뉴 닫기

학과소개

서울시립대학교 소방방재학과는 계약학과로 2007년 개설되었으며, 도시과학대학 건축공학과를 모체로 두고 있습니다.
서울소방재난본부와의 계약을 통해 서울특별시 소속 소방관들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계약학과 유형-재교육형(학사과정)

국가, 지방자치단체, 산업체 등이 소속직원의 재교육이나 직무 향상, 전직 등을 위해 대학 등에 계약을 체결하여 교육을 의뢰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연협력촉진에 관한 법률 제8조제1항2호)

교육목표

최첨단의 고도정보기술 사회에서 재난의 발생 및 처리시스템의 복합·다양화와 위기상황에 사회영향요소의 고려비중 증가로 소방서비스 수준의 고도화 수요에 대한 대처할 폭넓은 전문지식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복합자연재해, 도시형 재난의 빈발, 소자화·고령화 등의 사회환경 변화에 따른 구조·구급서비스 고도화의 요구는 전통적소방서비스의 가치를 전환하여야 하는 요구에 직면하고 있다.
이에 소방방재학과에서는 서울특별시 소속 소방방재분야의 직무인원으로 대상으로 서울시 소방방재분야와의 유기적인 관·학 협력체계에 기반하여 대도시 서울의 소방방재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맞춤형 교과과정과 교육체제를 개설·제공함으로써 전통적 소방서비스 업무를 과학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화재역학관련 기본적 지식을 습득하고 인위재난 뿐만 아니라 자연재해에도 능동적으로 대응능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재난관리, 위기 관리적 측면의 학습을 통해 서울특별시 소방직무인원의 지적 인프라를 강화하여 동 분야 시정서비스의 고도화에 기여할 수 있는 인력을 육성·배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