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ME PRIDE STORY DONATION
ZOOM IN CAMPUS TOUR SOCIAL CONTRIBUTION ALUMNI CEO ALUMNI NEWS
NEWS

NEWS


1.

창업보육센터(창업지원단),
중소벤처기업부 경영평가 우수 기관 선정

우리 대학 창업보육센터가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2020 전국 창업보육센터 경영평가'에서 우수 기관에 선정됐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전국 262개 창업보육센터의 경영 상태를 권역별로 평가하고 그 중 상위 20% 기관을 선정, 서울지역은 24개 센터 중 5개 센터가 선정됐다. 2000년 4월 개소한 서울시립대학교 창업보육센터는 신지식과 신기술을 바탕으로 새로운 창업자를 지원·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산관학뿐 아니라 지역 창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창업지원단은 실전 제조창업자 육성과 문화 확산을 위해 지난 5월 메이커기반 하드웨어 엑셀러레이터 N15과 업무협약을 맺은 바 있으며, 창업동아리 운영 및 창업아카데미, 특강, 캠프, 경진대회, 글로벌탐방 등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창업을 지원하고 있다. 김상순 창업지원단장(경영대 교수)은 “이번 평가에서 우수한 실적을 거둘 수 있었던 것은 창업보육센터장과 보육 매니저들의 헌신, 무엇보다 대학의 전폭적인 지원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평가하면서 “앞으로 검증된 창업보육역량에 체계적인 창업지원 노력을 보태서 우리 대학 창업 저변을 넓히는 데 이바지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2.

2021학년도
외국인특별전형 실시

우리 대학은 10월 12일부터 12월 18일까지 2021학년도 외국인특별전형을 실시한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10월 12일부터 10월 21일까지 온라인 원서를 접수받으며, 10월 22일부터 11월 5일까지 우편으로 서류접수를 진행, 12월 18일에 합격자를 발표할 계획이다. 또한 국제교육원에서는 외국인 신입생을 위한 오리엔테이션 영상을 제작해 신입생들이 학교생활에 빨리 적응할 수 있도록 안내할 예정이다. 영상에는 학사공지 확인 방법, 학생증 발급 등 학교생활에 필요한 정보와 외국인 학생들의 의료사고 등을 대처할 수 있도록 유학생 보험 가입 의무에 대한 설명 등이 포함되어 있다.
3.

온라인 생중계 신입생 환영회 개최

온라인 생중계 신입생 환영회 개최
우리 대학은 2학기 시작을 앞두고 8월 19일 신입생들을 위한 온라인 환영회를 열었다. vimeo 생중계로 ‘시립대 단밤’이라는 주제로 정종철과 함께하는 쿠킹클래스를 통해 자취생들이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요리교양시간을 갖고, 시립대 LOL 최강자전을 중계해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E-sport 대회를 진행했다. 총학생회(회장 김성중)는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대면행사 진행의 어려움으로 학생들이 만나지 못하는 상황에 안타까움을 느껴, 학생들의 2학기 생활을 응원하고 코로나19를 함께 극복해보고자 행사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김성중 총학생회장은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대학 행사의 변화가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학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행사를 통해 새로운 모습을 보여줄 것이며, 서울시립대 사례가 타 대학의 행사 진행에도 좋은 밑거름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4.

학생회관 지하층 리모델링 완공

7월 1일 학생회관 지하층 리모델링 완공 행사가 개최됐다. 이날 행사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서순탁 총장, 최윤수 학생처장, 김성중 총학생회장 등 최소한의 인원만이 참여해 간소하게 진행했다. 서울시립대 학생회관 지하 리모델링은 노후시설 개선 및 피난동선 확보 등 학생 안전을 위해 실시됐다. 공간 재배치를 통해 총 11개의 동아리방과 5개의 공용 연습실이 들어섰다. 또 최대 8명을 수용할 수 있는 세미나실과 홀 라운지가 조성됐으며, 편의시설로는 기존에 있었던 편의점, 서점, 복사실이 다시 들어서 운영 중이다.
5.

세운캠퍼스 베타시티센터,
글로벌 포럼 ‘로컬-리콜(Local-Recall)’ 시리즈 진행


우리 대학 세운캠퍼스 베타시티센터(황지은 센터장)가 2020년 세운 글로벌 포럼 ‘로컬-리콜(Local-Recall)’을 온라인 시리즈로 기획 진행하고 있다. 신제조업 현장의 생생한 실험과 시도를 들어보는 토크쇼 ‘신제조업의 영민한 루키들’이 7월 23일과 8월 5일 초대연사와 연관된 세운 일대의 도심제조업의 현장에서 진행됐다. 이번 토크쇼는 지난 6월에 시작한 세운글로벌포럼 온라인 시리즈 ‘로컬-리콜(Local-Recall)’의 시리즈로서, 새로운 시도를 통해 신사업을 개척하고 영민하게 국내외 제조업을 진단하고 진화하는 제조업 현장의 신세대 리더들이 초대됐다. 샌드 3D 프린터를 자체 개발하여 뿌리산업인 주조산업의 첨단화를 주도하는 ‘삼영기계’, 제조업 기반 스타트업으로 수공구와 전동공구의 경계에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혁신을 만들어낸 ‘더하이브’, 디지털 패브리케이션 기술을 통해 예술과 산업의 경계를 넘나드는 ‘B.A.T’, 세계 최대 철강국인 한국의 디자인 철제가구 브랜드의 탄생을 보여준 ‘레어로우’ 등이 서울 도심제조업의 중심, 청계천-을지로 현장에 출연했다. 자세한 내용과 온라인 중계 정보는 베타시티센터 포럼 웹사이트(https://forum.betacity.cente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로컬-리콜은 ‘지역 생산과 도시공동체를 다시 그리다’라는 부제로, 탈성장 시대 전 세계 도시가 직면하고 있는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의 위기를 진단하고, 새로운 ‘로컬’의 역할과 시도를 실천적인 담론으로 생성하고자 기획된 글로벌 포럼이다. 서울시립대가 독일 프리드리히 나우만 재단과 공동주최, 건축도시공간연구소와 공동주관한다.
6.

이광훈 교수, 대한기계학회 남헌학술상 수상


이광훈 기계정보공학과 교수가 8월 12일 대한기계학회의 남헌학술상을 수상했다. 남헌학술상은 1993년부터 대한기계학회에서 열유체공학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으로 학술발전에 기여한 자를 선정하여 수여하는 상으로, 이광훈 교수는 유동제어를 통한 열교환기 성능 향상 기술 개발, 자연환기에서의 공기연령 비교를 통한 환기 효율 향상 기술 개발 등 한국 유체공학 발전에 기여한 업적을 인정받았다. 이 교수는 “현재 소형수소액화기 개발, 액화수소 저장기술 개발 등에 연구력을 집중하고 있다”며 “향후 관련 분야 연구에 매진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7.

제65회 매경테스트 개인·동아리전 대상 수상


지난 5월 제65회 국가공인 경제·경영 이해력 인증시험인 매경테스트에서 우리 대학 학생들이 개인전과 동아리전에서 영예의 대상을 모두 차지했다. 개인전 대상 수상자는 김형준(행정학과13) 학생이 대상을 수상했으며 대학이나 기업 동아리가 실력을 겨루는 동아리최강전에서는 ‘서울시립대 시사경제의 이해’(김준한·윤기백·이재호·장수민·최인권 씨)가 대상을 차지했다. 대상을 차지한 김형준 학생은 "취업에 필요한 역량 중 하나로 매경테스트를 택해 많은 시간은 아니지만 매일 한두 시간씩 한 달 정도 꾸준히 공부한 것이 좋은 결과를 가져온 것 같다"고 말했다.
8.

사랑의 건강꾸러미 나눔 봉사


우리 대학은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어르신들을 위해 학생들과 함께 ‘사랑의 건강꾸러미’를 제작, 우리 대학부속 서울시립대종합사회복지관(관장 정경애)과 7월 20일 중랑구 신내2동 거주 어르신 130분께 전달했다. 사랑의 건강꾸러미는 덴탈마스크 20매와 휴대용 손 세정제 2개 및 코로나19 방역지침으로 구성됐다. 서순탁 총장은 “길어지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많은 분이 불편함을 겪고 있으며, 특히 어르신분들의 건강이 위협받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건강꾸러미 나눔이 조금이나마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우리 대학은 사랑의 건강꾸러미 나눔 이외에도 안심시대 순찰대, 동부 재능 업 멘토링, 지역아동센터 대학생 멘토 파견 등 코로나19 상황 속에도 지역사회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9.

도시인문학연구소, 인문사회연구소지원사업 추진

도시인문학연구소는 ‘디지털폴리스의 인문적 비전 : 새로운 도시공동체의 모색’이라는 아젠다를 설정하고 연구재단 지원 사업인 인문사회연구소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본 사업의 학술적 교류를 위해 지난 5월 교내·외 학자들을 초청해 국내학술대회 ‘디지털 포스트 휴먼의 조건들 : 매체와 감각’을 개최했으며, 2020년 8월 말까지 우리 대학 김석, 이문규, 최상기 교수와 서울대 사회과학연구원의 차은정 선임연구원, 해외 Mario Solis (Universidad de Costa Rica) 교수가 각각 5회의 포럼을 진행했으며 모든 행사는 화상회의로 이루어졌다. 지난 3월 연구 성과의 대중화를 위해 전국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영화평론상 공모전을 개최한 바 있으며, 6월부터 유튜브 채널(채널명 : 서울시립대학교도시인문학연구소)을 개설하고 SF영화에 대한 해설 및 강연 동영상과 미디어리터러시 교육 동영상 등을 게시하여 대중이 쉽게 ‘디지털 폴리스’에 대해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더불어 도시 인문학과 관련된 용어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도시인문학연구소 아카이브(http://iuhuos.cafe24.com)를 구축했다.
10.

2020 상반기 교수 정년퇴임

2020.8.31 기준
허창수 경영대학 경영학부 교수
임성순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교수
심이성 자연과학대학 환경원예학과 교수
고준환 도시과학대학 공간정보공학과 교수
홍승남 예술체육대학 산업디자인학과 교수
최은희 법학전문대학원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