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ME PRIDE STORY DONATION
HUMAN LIBRARY ARCHIVE CHALLENGE 1 CHALLENGE 2 ALUMNI CEO NEWS

가장 사소한 폭력, 무심히 흘려 넘겼던 편견들을 마주하다
서울휴먼라이브러리 온택트 전시회 ‘편견의 말들’ 진행 과정 엿보기

편견(偏見): 공정하지 못하고 한쪽으로 치우친 생각.
편견은 교묘하고 치밀하게 우리의 머릿속을 파고든다. 전염성 강한 편견은 혐오와 차별로 번지며 폭력성마저 더한다. 우리 사회에 스며있는 편견을 이대로 지켜만 봐도 좋을까? 편견의 사전적 의미를 넘어 우리 사회의 차별에 대해 돌아보는 전시가 열린다. 서울시립대학교 서울휴먼라이브러리는 2021년 2월 온택트 전시회 ‘편견의 말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학생들은 직접 홍보, 인터뷰, 웹디자인에 참여하며 지난 9월부터 전시를 준비 중이다. 서울휴먼라이브러리 이현창 담당자에게 전시 기획 방향에 대해 들어봤다.

HUMAN LIBRARY

세상 속 편견을 마주하다


대학과 지역사회의 자발적 참여로 공감과 소통을 꾀하다

올해 서울휴먼라이브러리의 슬로건은 ‘사회 문제를 공감하고 지혜를 공유하는 소통’이다. 지혜를 공유하는 멘토링 프로그램과 함께 사회적 이슈의 당사자들과 직접 소통을 통해 체감하고, 지원과 연대까지 해야 한다는 생각에 정했다. 이번 ‘편견의 말들’ 전시회 기획 취지 또한 공감과 소통에 있다.
“가장 단순한 소통을 통해 사회 저변부터 잔잔한 변화를 이끌고 싶었어요. 사업 취지에 공감하는 사람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뤄지는 만큼 ‘공감’과 ‘참여’는 필수 요소입니다. 그래서 이 두 가치를 잘 전달할 수 있는 방식이 ‘전시회’라고 생각했고, 이것을 우리 학생들과 함께 풀어가고 싶었죠.”
올해 기획단이 선정한 전시회 슬로건은 ‘편견, 가장 사소한 폭력’이다. 편견인지 모르고 마음이 상했음에도 사소하게 여겨 그냥 흘려 넘겨 버렸던 표현들에 대한 것이다.
“편견의 사전적 의미는 ‘공정하지 못하고 한쪽으로 치우친 생각’입니다. 우리는 어떤 기준으로 어떤 표현을 한쪽으로 치우친 생각이라 판단할 수 있을까요? 그 기준은 사람마다 다를 거라 생각합니다. 그런 편견의 말들을 각자의 스타일대로 표현해 나열(전시)하고, 판단은 관람객에게 맡기려고 합니다.”

온택트 전시로 작품 감상은 물론 굿즈 나눔까지

2019년에 열린 ‘편견의 말들’은 무심코 듣거나 표현했을지도 모를 우리 주변의 편견 섞인 상처의 말들을 수집해 타이포그래피로 표현했다. 이번 전시는 코로나19로 대관이 취소되면서 온라인으로 기획됐다. 전시 작품 감상과 굿즈 나눔으로 새로운 연결을 시도해보는 온택트 전시회다.
“굿즈 제작은 기획단과 참여 작가가 결정합니다. 이 프로젝트에 참여해준 분들에게 주는 것과 작품과 관람객을 잇는 굿즈로 그 성격을 구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행정적인 조언만 해줄 예정이라 제게 결정권은 없어요. 학생들이 어떤 결과물을 만들어 낼지 저도 궁금합니다.”
서울휴먼라이브러리는 지난 9월 전시를 함께 만들어나갈 기획단을 모집했다. 작품과 관객과의 연결을 풍성하게 할 수 있는 요소를 고려해 팀을 나눠 선발했다. 작품 퀄리티를 높이고 전시장이라 할 수 있는 홈페이지를 스타일 있게 디자인할 수 있는 스타일팀, 작품과 기획의도를 인터뷰로 풀어내서 이야기를 풍성하게 해줄 인터뷰팀, 다양한 방식으로 홍보 전략을 펼칠 홍보팀으로 구성했다.
“풀기 어려울 수도 있는 주제와 웹디자인, 섭외, 홍보라는 실무가 낯설었을 수도 있는데 미숙한 저와 함께 꾸준히 아이디어를 주시고 잘 따라와 주시는 것만으로도 기획단 여러분께 고맙습니다. 여러분의 이런 마음과 노력이 나와 이웃에 좋은 변화를 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온라인 전시회를 오픈하는 그날까지 열심히 달려가 봅시다. 파이팅!”

2019 편견의 말들 전시 사진


‘편견의 말들’ 기획단 코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