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

전체 메뉴 열기

학과

전체 메뉴 닫기

학과장인사말

배움과 나눔의 100년,서울의 자부심,서울시립대하교

도시공학과
학과장

유종현

많은분야(도시경제, 도시사회, 도시역사, 도시지리, 철학,
도시행정, 건축 및 조경 등)와의 학제적(interdisciplinary)
관계를 맺고 이를 실현하는 실천적 학문분야입니다.

우리는 국토 및 도시공간에서 태어나고 자라고, 일하고, 꿈을 꾸며 사람다운 가치를 찾으며 살아갑니다.

도시공학은 우리가 생활하고 살고 있는 도시공간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활동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학문이며, 늘 뉴스나 신문 등에서 논의의 중심이 되고 있는 많은 도시문제들을 다루는 학문분야입니다.

사람이 우선되며 사람다운 가치를 누리며 살 수 있는 국토 및 도시공간을 계획·개발·관리하는 방법을 연구하여 보다 살기 좋은 도시환경을 만들고자 하는 학문입니다.

구체적으로는 현대 도시가 내포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 즉 국토 및 도시개발 문제, 주택문제, 토지이용 문제, 교통문제, 환경문제, 부동산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문과 기술, 그리고 방법을 연구하는 순수학문과 응용학문이 결합된 종합학문입니다.

도시계획 및 설계, 공학뿐만 아니라 건축, 조경, 사회, 경제, 문화, 역사, 지리 등 다양하고 광범위한 분야의 지식이 요구되는 학문입니다. 도시공학과는 이처럼 다양한 분야의 이론 교육을 바탕으로 현장성과 실천성을 높일 수 있는 교육으로 도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속 가능한 도시환경 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가(계획가)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지금 세계는 국가 간의 경쟁보다는 도시 간의 경쟁이 중요한 시대입니다. 훌륭한 도시계획은 국가경쟁력의 향상은 물론이고 그 속에서 살고 있는 도시민에게 행복을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저희 도시공학과 홈페이지에 들어오셔서 국토와 도시에 대한 학문 교류는 물론이고 각자의 생각을 교환하여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도시들의 도시환경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