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상단메뉴 가기

서울시립대학교

메뉴 ENG 검색

국제교류

국제교류

홈페이지 (국제교육원)

새천년이 요구하는 '세계로 향하여 열린 국제적인 대학'으로 자리잡기 위해 서울시립대학교가 역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는 사업 중의 하나가 국제교류입니다.

1986년 미국 애크론 대학을 시작으로 현재 학술교류협정이 체결되어 있는 외국대학은 모두 22개국 65개교로 교수 및 학생교환, 학술자료·정보교환, 직원교류, 학술대회 개최 등 활발한 교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001년에는 몽골국립대학교와 학술교류협정을 체결하여 매해 10여 명의 학생교류를 실시하고 있으며,
모스크바국립대학교와도 동년 학술교류협정을 체결하였습니다.

2004년에는 미국, 중국지역 유수 대학들과 학술교류협정 및 학생교류협정을 활발히 체결하였으며, 2005년부터는 학부·과 단위의 교류협정 체결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향후 영어권 국가 및 유럽지역 대학들과도 지속적으로 교류협력관계를 구축해 나갈 것입니다. 특히 2006년 9월 본교와 샌프란시스코주립대학교(SFSU) 및 뉴욕의 SUNY Stony Brook 대학교와의 복수학위제(Dual Degree Program), 학생 교환 협정을 체결하여 서울시립대학교 학생의 국제화 인재양성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서울 메트로폴리탄 포라(SMF), 서울-상해 포럼, 동아시아 건축 연합 등의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하여 대만, 홍콩, 미국, 중국, 일본 등 유수 대학과도 학문분야별로 심도 있는 학술교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교환학생이란

본 프로그램은 우리 대학과 학술교류 및 학생교류협정이 체결된 외국대학과 학부 또는 대학원생을 교환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우리 대학은 상대 대학이 요구하는 자격을 갖춘 자를 교환학생으로 추천하며, 추천된 교환학생에 대한 입학 허가 여부는 상대 대학에서 결정합니다.

입학허가를 받은 교환학생은 일반 유학과는 달리 우리 대학에만 등록금을 납부하고, 상대 대학에는 기숙사 비용 및 계절학기 비용 등 본인의 필요에 의한 경비만 납부합니다. 교환학생은 상대 대학에서 학점을 취득할 수 있으며, 교환기간 만료 후에는 우리 대학에 돌아와 소속 학과에 외국대학 이수학점 인정을 신청하여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교환학생은 상대 대학과의 협의에 따라 매년 5월과 11월 연 2회에 걸쳐 선발하여 우리 대학의 파견학생은 연 30여 명에 이르고 있습니다.

국제여름학교

서울시립대학교 국제 여름학교는 여름방학기간 중에 서울시 외국 자매도시 대학 및 우리 대학과 국제교류 협정 체결 대학, 향후 협정 체결 예정 대학의 학생들을 초청하여, 이들에게 4주간의 여름 계절학기 정규 프로그램 기간 중 한국어 교육, 한국학 교육, 문화유적 관람, 한국요리 및 민속놀이 체험, 산업시찰, 홈스테이 등 다양한 체험 기회를 제공, 한국의 문화 및 우리 대학에 대한 이해와 인지도를 제고하여, 우리 대학과 외국대학 간 국제 학술 및 학생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하는 International Summer Program입니다.

서울시립대학교 국제여름학교는 2000년도에 처음 시작하여 매년 개최해 오고 있으며, 2004년 제5회 국제 여름학교 행사에는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몽골 베트남의 6개국 15개 대학에서 30명의 대학생이 참가하였습니다.

2006년 국제 여름학교부터는 4주간으로 기간을 늘려 정규 과목화하여 한국어와 한국학(정치/경제, 사회/문화, 비즈니스, 역사 등) 강좌를 수강하여 학점을 취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개편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제교류관(생활관)

국제교류관 이미지
국제교류관(생활관) 홈페이지 바로가기

본교에 수학 중인 교환학생 및 외국인 학생을 위한 기숙사는 교내에 위치하며 2인용 19개실이 있으며 단기 체류 학자를 위한 International Guest House는 1인용 16실이 있습니다. 외국인 학생 및 교환학생의 입주 선발은 국제교육원에서 실시하며 사전에 입주 가능성 여부를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학과사무실 : 02.2210.5801

이 표는 현재 페이지의 담당부서, 연락처정보를 나타내는 표입니다.
내용문의 국제교육원 02)6490-6658
홈페이지 내용수정 및 개선의견 등록
· 등록 의견은 적정성 검토 후 반영 합니다. 결과회신이 필요한 경우 이메일 주소를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상세한 의견등록이 필요한 경우는 메일로 제출 가능합니다. (e-mail : webmaster@uos.ac.kr)
· 홈페이지 내용수정 및 개선의견 이외의 내용은 접수되지 않습니다.
의견
(0 /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