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학과장인사말

학과장 사진

토목공학과

학과장 이준규

1918년 서울시립대학교 개교와 더불어 농업
토목과를 시작으로 100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토목공학과는 이미 많은 졸업생들이 각종 건설 분야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학고 있으며 다양한 교내외 장학금 지원으로 장학금 수혜율이 가장 높은 학교입니다.

과거에도 그러했듯리 토목공학은 인간의 기본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필수학문으로서 가치는 앞으로도 계속 빛날것입니다.

서울 시립대 토목공학과 학과장 이준규입니다.

토목공학은 인류의 문화 사회에서 생활공간까지 편하고 안락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복지 기반시설을 건설하는 공학이라 정의할 수 있으며, 좁은 의미로 우리 생활 속에서 항상 접할 수 있는 도로, 하천, 교량, 항만, 댐, 상하수도, 터널 등 사회기반시설을 어떻게 기획, 계획, 해석, 설계, 시공, 유지 관리할 것인가를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과는 이를 위하여 필요한 전문교양과목, 전공기초과목, 응용전공과목 및 실무 설계교과목 등을 개설하며 토목공학을 충분히 이해하고 훈련받기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실무 적응적 자율순환 공학교육 실현을 위한 공학인증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고급 전문 건설인을 육성하기 위하여 열정적인 교수진이 포진되어있고 강의와 연구에 필요한 각종 첨단장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1918년 서울시립대학교 개교와 더불어 농업토목과를 시작으로 100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토목공학과는 이미 많은 졸업생들이 각종 건설 분야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다양한 교내외 장학금 지원으로 장학금 수혜율이 가장 높은 학교입니다.

과거에도 그러했듯이 토목공학은 인간의 기본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필수학문으로서 가치는 앞으로도 계속 빛날 것입니다. 특히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과 입학과 졸업은 대한민국 건설 산업 발전과 국토의 생산성 향상 및 국민의 사회적 복지 증진과 더불어 자신에 보다 나은 미래설계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