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교양실소개 - 교양물리실

교과목 개요

영역, 교과번호, 교과목, 학년, 개설학기, 학점, 이론, 실습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영역 교과번호 교과목 학년 개설학기 학점 이론 실습
학문기초 01108 물리학및실험1 1학년 1학기 4 3 2
학문기초 01109 물리학및실험2 1학년 2학기 4 3 2
학문기초 01429 일반물리학및실습 1학년 1학기&2학기 4 3 2
자연·공학 01377 현대물리학의이해 전체학년 1학기&2학기 3 3 0
통섭기초 01536 인간우주그리고문명 전체학년 1학기&2학기 3 3 0

교과목 설명

물리학및실험 Ⅰ

통일된 이론 체계 아래서 자연현상을 설명하고자 하는 물리학의 체계를 해설하고 개개현상을 이 체계 내에서 설명하는 능력을 배양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뉴턴 운동 법칙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힘과 운동 및 에너지의 관계를 이해한다. 강체의 개념과 토크와 회전 운동의 관계, 진동의 해석, 파동의 개념과 전파, 열역학 분야를 강의와 실험을 통해 학습한다. 물리학은 자연의 근본 원리를 다루는 학문이므로 여러 분야를 전공하는 학생들의 필수 과목이다. 전통적인 전자 및 전기공학, 기계공학, 건축공학, 토목공학, 화학공학, 컴퓨터공학의 중요한 기초 과목일 뿐 아니라, 통섭을 주제로 하는 다양한 융합 분야를 이해하고 학습하기 위한 필수과목이다.

물리학및실험 Ⅱ

“물리학및실험1”과목의 연속과목으로 통일된 이론 체계 아래서 자연현상을 설명하고자 하는 물리학의 체계를 해설하고 개개현상을 이 체계 내에서 설명하는 능력을 배양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세부적으로는 전하, 전기장 및 자기장의 기본 개념을 배우고 이를 바탕으로 전자기학, 광학 및 현대물리학의 기초이론 및 현상에 관해 배운다. 이 한 기초 지식을 기반으로 첨단 반도체 기기 및 다양한 생활기기의 작동에 대한 기초 이해를 통하여 배움과 지식의 활용을 연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일반물리학및실습

“일반물리학및실습”과목은 한 학기 과정으로서 물리학의 기본 핵심 개념과 기초적인 물리학 법칙을 배운다. 질량, 운동량, 일과 에너지, 각운동량, 전하, 전기장, 자기장 등 기본 개념을 배우고, 이를 바탕으로 뉴턴의 운동 법칙, 보존법칙, 중력 이론, 전기 자기학 이론 등을 학습한다. 물리학은 관찰자가 보고 느낄 수 있는 구체적인 자연대상을 이해하는 학문으로서 이론적인 기술과 더불어 자연현상을 관찰 또는 측정된 물리량으로 나타내는 능력과 이 물리량을 기본 법칙으로 설명해내는 능력이 균형 있게 교육되어야 한다.

현대물리학의이해

20세기가 진행되면서 많은 실험과 이론문제들이 특수 상대론에 의해 풀렸고, 양자역학이라는 새로운 이론은 미시적 크기의 입자의 행동을 설명할 수 있었다. 뉴튼 역학으로 대변되는 고전물리학에서 상대론과 양자역학으로 대변되는 현대물리학으로 넘어오는 과정을 이해하고 상대론과 양자론의 기초 이론을 강의한다.

인간우주그리고문명

우리를 둘러 싼 우주의 탄생과 물질의 기원을 알아보고, 우주의 현재와 미래를 현대과학은 어떻게 이해하고 있고, 어떻게 예상하고 있는지를 알아본다. 생명의 탄생과 지식을 축적하여 문명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지능생명체인 인간의 탄생에 얽힌 과학적 사실과 신비들을 살펴본다. 끝으로 인간이 문명을 발전시켜 다시 우주와 인간을 연구하는 지적탐험가로의 인간의 미래를 이야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