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학장인사말

서울과 함께 세계로 도약하는 서울시립대학교

서울시립대학교
자유융합대학장

정용국

안녕하십니까?
서울시립대학교 자유융합대학장 정용국입니다.

현대사회가 원하는 지성인은 하나의 전문성만 가진 인재가 아닙니다. 하나의 전문성만으로 대처하기에 현대사회는 너무나 다양한 지식들이 연계되고 있고 이런 지식의 교차를 제대로 짚지 못하고서는 현대사회의 다양하고 복잡한 요구에 제대로 대처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현대사회가 필요로 하는 지성인은 자신의 전문성을 다른 전문성과 연계하고 한 분야의 지식을 다른 분야들의 지식들과 연계해 새로운 지식을 창출할 수 있는 통섭능력과 이런 전문성을 뒷받침 할 수 있는 폭넓은 소양을 갖춘 인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립대학교 자유융합대학은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폭넓은 소양과 통섭적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서울시립대학교 자유융합대학은 분과학문의 벽을 허물고, 허물어진 벽 위로 여러 분과학문의 지식들이 다양한 경로로 연계하고 교차해 새로운 전문성을 창출하게끔 하면서 이를 폭넓은 소양교육으로 뒷받침합니다.

서울시립대학교 자유융합대학은 필요하다는 것을 알지만 남들이 선뜻 가지 못하는 융합교육의 길을 걸어가겠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학입니다. 서울시립대학교 자유융합대학은 융합 전공교육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동시에 폭넓은 교양교육으로 융합교육을 지원하는 단과대학이기 때문입니다.

서울시립대학교 자유융합대학은 미지의 영역에 과감히 발을 딛고 미래의 가능성을 향해 걸어갑니다.

자유전공학부는 학생들의 전공탐색과 복수전공 이수를 통해, 융합전공학부는 통섭전공과 통섭형 복수전공의 개발·운영을 통해, 교양교육부는 교양교육(artes liberalis)의 이상에 맞는 폭넓고 심도 있는 교양교육을 통해, 그리고 글로벌외국어교육센터는 외국어 교양교육을 통한 글로벌 역량을 함양함으로써 미래에의 길을 엽니다.

서울시립대학교 자유융합대학이 미래를 위해 노력하는 것을 지켜봐주시고 응원해주십시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