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교양실소개 - 의사소통교실

대학인이 갖춰어야 할 기초적인 언어능력부터 인문학적인 교양을 바탕으로 한 고급 수준까지 당신의 의사소통능력 향샹을 위해 말하기, 읽기, 글쓰기 수업을 진행합니다.

교양필수

교양필수 교과과목, 강의실습구분, 수업방법, 함양역량, 교과목 설명에 관한 표입니다.
교과과목 국문 인문사회글쓰기
영문 Technical Writing For Humanity And Social Science
강의실습구분 ■ 강의 □ 실험 □ 실습 □ 강의+실험 실습 □ 강의+실기
수업방법
※중복체크가능
■ 강의 ■ 발표 ■ 토론 □ 설계 □ 견학 □ 현장실습 □ 혼합형학습 □ 기타 교수/학습법활용( )
함 양 역 량 핵심 ■ 전문성 □ 통섭 □ 나눔 □ 인성
수행 □ 자아성찰 □ 사회적 관계 ■ 비판적 사고 □ 창의혁신 □ 협업창안 □ 글로벌 □ 자율설정( )
교과목 설명 국문 본 교과목은 학생들의 읽기와 쓰기 능력을 향상시켜 대학인의 지적 활동을 원활히 수행하도록 하고, 교양인으로서의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이에 인문․사회․예술 전공 계열별로 나누어진 특화된 내용을 대상으로 맞춤형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첨삭지도를 통해 대학 학문의 기초인 리터러시(Literacy) 능력을 강화하고, 지적 아웃풋(output)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둔다.
영문 The purpose of this subject is to let college students make intellectual activities successfully and to improve basic communication abilities as intellectuals by improving the writing and reading abilities of students. Therefore, the subject is focused in custom-made learning type by handling the learning contents divided into major classes, in strengthening literacy ability that is the base of college study through correct guide, and in improvement of intellectual output capability.
교양필수 교과과목, 강의실습구분, 수업방법, 함양역량, 교과목 설명에 관한 표입니다.
교과과목 국문 과학기술글쓰기
영문 Technical Writing For Science And Technology
강의실습구분 ■ 강의 □ 실험 □ 실습 □ 강의+실험 실습 □ 강의+실기
수업방법
※중복체크가능
■ 강의 ■ 발표 ■ 토론 □ 설계 □ 견학 □ 현장실습 □ 혼합형학습 □ 기타 교수/학습법활용( )
함 양 역 량 핵심 ■ 전문성 □ 통섭 □ 나눔 □ 인성
수행 □ 자아성찰 □ 사회적 관계 ■ 비판적 사고 □ 창의혁신 □ 협업창안 □ 글로벌 □ 자율설정( )
교과목 설명 국문 본 교과목은 학생들의 읽기와 쓰기 능력을 향상시켜 대학인의 지적 활동을 원활히 수행하도록 하고, 교양인으로서의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이에 인문․사회․예술 전공 계열별로 나누어진 특화된 내용을 대상으로 맞춤형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첨삭지도를 통해 대학 학문의 기초인 리터러시(Literacy) 능력을 강화하고, 지적 아웃풋(output)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둔다.
영문 The purpose of this subject is to let college students make intellectual activities successfully and to improve basic communication abilities as intellectuals by improving the writing and reading abilities of students. Therefore, the subject is focused in custom-made learning type by handling the learning contents divided into major classes, in strengthening literacy ability that is the base of college study through correct guide, and in improvement of intellectual output capability.
교양필수 교과과목, 강의실습구분, 수업방법, 함양역량, 교과목 설명에 관한 표입니다.
교과과목 국문 외국인을위한글쓰기
영문 Technical Writing For Foreign Students
강의실습구분 ■ 강의 □ 실험 □ 실습 □ 강의+실험 실습 □ 강의+실기
수업방법
※중복체크가능
■ 강의 ■ 발표 ■ 토론 □ 설계 □ 견학 □ 현장실습 □ 혼합형학습 □ 기타 교수/학습법활용( )
함 양 역 량 핵심 ■ 전문성 □ 통섭 □ 나눔 □ 인성
수행 □ 자아성찰 □ 사회적 관계 ■ 비판적 사고 □ 창의혁신 □ 협업창안 □ 글로벌 □ 자율설정( )
교과목 설명 국문 본 교과목은 학생들의 읽기와 쓰기 능력을 향상시켜 대학인의 지적 활동을 원활히 수행하도록 하고, 교양인으로서의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이에 인문․사회․예술 전공 계열별로 나누어진 특화된 내용을 대상으로 맞춤형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첨삭지도를 통해 대학 학문의 기초인 리터러시(Literacy) 능력을 강화하고, 지적 아웃풋(output)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둔다.
영문 The purpose of this subject is to let college students make intellectual activities successfully and to improve basic communication abilities as intellectuals by improving the writing and reading abilities of students. Therefore, the subject is focused in custom-made learning type by handling the learning contents divided into major classes, in strengthening literacy ability that is the base of college study through correct guide, and in improvement of intellectual output capability.
교양필수 교과과목, 강의실습구분, 수업방법, 함양역량, 교과목 설명에 관한 표입니다.
교과과목 국문 고전과함께하는비판적토론
영문 Critical Thinking and Discussion with Classics
강의실습구분 ■ 강의 □ 실험 □ 실습 □ 강의+실험 실습 □ 강의+실기
수업유형
※중복체크가능
□ PBL □ 융복합 □ 온라인 ■ 온라인활용(수업보조) □ 원어수업(외국어교과목 제외) □ 팀티칭 ■ 팀프로젝트 □ MOOC* □ 서비스러닝 □ 플립러닝 □ 블렌디드러닝 □ 상담·지도
수업방법
※중복체크가능
■ 강의 ■ 발표 ■ 토론 □ 설계 □ 견학 □ 현장실습 □ 혼합형학습 □ 기타 교수/학습법활용( )
함 양 역 량
(학생미래핵심역량)
※ 3개 이하 중복체크가능
전문성 ■ 종합적사고 □ 정보기술활용 ■ 문제해결
소통 ■ 공감과협업 □ 글로벌감각 □ 사회공헌
창의 ■ 창안 □ 융복합 ■ 혁신
연계성 대표 역량은 종합적 사고이다. 이 과목에서 학생들은 고전에 대한 논리적이고 분석적 독해를 통한 창의적인 논증 구성을 배우고, 타인과의 토론에서 비판적으로 평가하면서 자신의 입장을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게 주장하는 종합적 사고 역량을 함양한다.
교과목 설명 국문 고전과함께하는비판적토론 과목은 고전 읽기를 통해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를 토대로 한 토론 능력을 계발 신장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것은 궁극적으로 지성을 갖춘 건전한 민주시민의 소양과 합리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하는 데 기여한다. 아울러 대학 내 토론식 수업과 사회생활에서 요구되는 면접기술과 집단토론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고전과함께하는비판적토론 과목의 수업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서 하나는 합리적인 토론에 필요한 이론 강의이고 다른 하나는 토론 실습이다. 첫 번째 방법에는 강의 내용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기 위해 실습으로서 논증 구성 분석 검토가 포함된다. 그리고 두 번째 방법에는 고전을 토대로 하는 다양한 영역 주제에 대한 조별 발표 및 토론이 포함된다.
영문 This course aims to improve the students’ abilities to communicate and engage in discussion critically through reading classics. Ultimately, students will learn to become citizens of a democratic society with intelligence, while learning to solve various problems rationally. After this course, students will be equipped to take discussion classes at the university level as well as be prepared for interviews after their graduation. This course will have two parts: the first part is an exposition of the theories of logic needed for rational discussion. Students will study how to formulate, examine, and analyze arguments. The second part is dedicated to the practice of actual discussion. Students will discuss, in groups, various practical topics based on classics.

교양선택

교양필수 교과과목, 강의실습구분, 수업방법, 함양역량, 교과목 설명에 관한 표입니다.
교과과목 국문 공학적글쓰기와의사소통
영문 Technical Writing and Communication
강의실습구분 ■ 강의 □ 실험 □ 실습 □ 강의+실험 실습 □ 강의+실기
수업유형
※중복체크가능
□ PBL □ 융복합 □ 온라인 □ 온라인활용(수업보조) □ 원어수업(외국어교과목 제외) □ 팀티칭 ■ 팀프로젝트 □ MOOC* □ 서비스러닝
수업방법
※중복체크가능
■ 강의 ■ 발표 ■ 토론 □ 설계 □ 견학 □ 현장실습 □ 혼합형학습 □ 기타 교수/학습법활용( )
함 양 역 량 핵심 □ 전문성 ■ 통섭 □ 나눔 □ 인성
수행 □ 자아성찰 ■ 사회적 관계 ■ 비판적 사고 □ 창의혁신 □ 협업창안 □ 글로벌 □ 자율설정 ( )
교과목 설명 국문 오늘날 공학인에게는 ‘전문 영역에서의 소통 능력’, ‘일반인과의 전문 지식에 관한 소통 능력’, ‘사회・문화적 문제에 관한 성찰 능력’을 바탕으로 한 의견 개진 및 논리적 의사 표현 능력이 요구되고 있다. 본 강의는 공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미래의 연구자나 직업인으로서 수행해야 할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고 공학 분야의 활동 및 연구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공학 분야의 다양한 문제와 주제를 여러 글쓰기 장르를 통해 접하게 하면서 공학적 해결 방안이 대중의 보건과 안전, 환경 문제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성찰하도록 하며, 공학인으로서의 윤리와 책임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영문  
교양필수 교과과목, 강의실습구분, 수업방법, 함양역량, 교과목 설명에 관한 표입니다.
교과과목 국문 상상력과창의적글쓰기
영문 Imagination and Creative Writing
강의실습구분 ■ 강의 □ 실험 □ 실습 □ 강의+실험 실습 □ 강의+실기
수업방법
※중복체크가능
■ 강의 ■ 발표 ■ 토론 □ 설계 □ 견학 □ 현장실습 □ 혼합형학습 □ 기타 교수/학습법활용( )
함 양 역 량 핵심 ■ 전문성 □ 통섭 □ 나눔 □ 인성
수행 ■ 자아성찰 □ 사회적 관계 ■ 비판적 사고 □ 창의혁신 □ 협업창안 □ 글로벌 □ 자율설정( )
교과목 설명 국문 문학, 예술, 문화산업 등에서 활용되고 있는 창조적 발상과 상상력, 새로운 표현방식은 현대사회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소통의 양상을 잘 보여주는 사례이다. 본 교과목은 기존의 형식을 갱신해온 새로운 사유의 방식을 학습하고 이를 자신의 글쓰기 과정에서 활용함으로써 창의적인 의사소통의 능력을 함양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그러므로 본 수업은 문학작품과 시각예술, 대중음악과 공연예술 등 다양한 영역에서 텍스트를 선정하여 이를 감상하고 해석하는 활동과, 그것을 활용하여 다양한 글쓰기를 시도하고 함께 평가하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영문 The purpose of this subject is to enhance one's creativity by studying and using new ways of thinking in arts, literature and industries of culture. Texts from literature, visual arts, pop culture and performing arts are to be analysed and appreciated from a creative point of view. Making full use of the results, students attempt to write many types of writings. They engage in free debate without formality and constraint about their writings one another.
교양필수 교과과목, 강의실습구분, 수업방법, 함양역량, 교과목 설명에 관한 표입니다.
교과과목 국문 현대문화와글쓰기
영문 Modernity and Writing
강의실습구분 ■ 강의 □ 실험 □ 실습 □ 강의+실험 실습 □ 강의+실기
수업방법
※중복체크가능
■ 강의 ■ 발표 ■ 토론 □ 설계 □ 견학 □ 현장실습 □ 혼합형학습 □ 기타 교수/학습법활용( )
함 양 역 량 핵심 ■ 전문성 □ 통섭 □ 나눔 □ 인성
수행 ■ 자아성찰 □ 사회적 관계 ■ 비판적 사고 □ 창의혁신 □ 협업창안 □ 글로벌 □ 자율설정( )
교과목 설명 국문 본 교과목은 근대적 사유가 낳은 문제를 문학작품과 영화 등을 통해 살펴보고, 이에 대한 대안을 다양한 시각에서 찾아보고, 이를 논리적인 글로 완성함으로써 내용과 형식에서 심화된 글쓰기를 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근대는 물질문명과 과학기술의 눈부신 발달을 가져왔으나 그와 더불어 환경오염, 인간소외, 황금만능주의, 자아중심주의 등등의 많은 문제를 동시에 가져왔다. 이러한 문제를 다각도로 살펴보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하는 것이 이 수업의 내용이다.
영문 The purpose of this subject is to investigate the problems of modernity by novel and film and to research the solutions of which by post-colonialism and ecology. Modernity bring us the development of civilization and science and technology but simultaneously it make us egoism, isolation, environmental pollution, so we research the problem of modernity and the solution of it and we write the processing the searching the solution of modernity
교양필수 교과과목, 강의실습구분, 수업방법, 함양역량, 교과목 설명에 관한 표입니다.
교과과목 국문 논리적글쓰기
영문 Logical Writing
강의실습구분 ■ 강의 □ 실험 □ 실습 □ 강의+실험 실습 □ 강의+실기
수업방법
※중복체크가능
■ 강의 ■ 발표 ■ 토론 □ 설계 □ 견학 □ 현장실습 □ 혼합형학습 □ 기타 교수/학습법활용( )
함 양 역 량 핵심 ■ 전문성 □ 통섭 □ 나눔 □ 인성
수행 ■ 자아성찰 □ 사회적 관계 ■ 비판적 사고 □ 창의혁신 □ 협업창안 □ 글로벌 □ 자율설정( )
교과목 설명 국문 본 교과목은 다양한 정보를 자신의 시각으로 해석하고 이해하며 이를 논리적인 문서로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수업은 신문기사, 사설, 칼럼, 기고문, 서평, 비평적 에세이, 소논문 등 여러 가지 형식의 글을 읽고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활동과 동일한 형식의 글을 작성하고 상호 토론하는 과정을 거쳐 설명과 논증의 방법을 익히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또한 이 과정에서 자료의 활용 및 인용의 방법, 주석 및 참고문헌 작성, 연구윤리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영문 The purpose of this subject is to develop powers of analysis and grasp of data collected from various channels and powers of logical writing about the results. Newspaper reports, editorial columns, contributions, book reviews, essays are to be used for reading, analysing, debating and writing.
교양필수 교과과목, 강의실습구분, 수업방법, 함양역량, 교과목 설명에 관한 표입니다.
교과과목 국문 한자와언어생활
영문 Han-ja &language life
강의실습구분 ■ 강의 □ 실험 □ 실습 □ 강의+실험 실습 □ 강의+실기
수업방법
※중복체크가능
■ 강의 ■ 발표 ■ 토론 □ 설계 □ 견학 □ 현장실습 □ 혼합형학습 □ 기타 교수/학습법활용( )
함 양 역 량 핵심 ■ 전문성 ■ 통섭 □ 나눔 □ 인성
수행 □ 자아성찰 ■ 사회적 관계 ■ 비판적 사고 □ 창의혁신 □ 협업창안 ■ 글로벌 □ 자율설정( )
교과목 설명 국문 본 교과목은 한자와 한자어 학습을 통해 한국어 표현 능력과 소통 능력을 신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한자어 학습을 통해 전공 학업을 위한 도구적 어휘를 습득하고, 문서 작성에 필요한 기초한자어를 익혀 진로 및 취업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영문 This lecture purposed to train expressional and communicational ability of Korean language, through learning Han-ja and Sino-Korean 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