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학부장인사말

배움과 나눔의 100년,서울의 자부심,서울시립대하교

융합전공학부
학부장

정재일

융합전공학부에서는 여러 학문 분야 간의 유기적이고 생산적인 협업을 통해 현대사회의 수요에 대처하는 다양한 통섭전공을 개발 및 운영하고자 합니다.

현대사회는 그 특성상 매우 복잡하게 얽혀 있기 때문에 특정 전문분야의 지식만으로는 문제 해결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지구온난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한 기술과 정책, 온난화의 사회경제적인 영향에 대한 분석 등 여러 분야의 협업이 필수적입니다.

최근 미국의 포브스(Fobes)와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avard business review)에서는 21세기의 가장 유망한 직업으로 데이터 과학자(data scientist)를 꼽고 있습니다. 또한 신성장동력산업으로 꼽힌 지능형 로봇이나 바이오신약의 개발 등도 다양한 분야의 협력을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과학, 공학, 인문, 사회, 경영 등 거의 전 학문분야들 간의 융합에 대한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이며, 융합전공학부에서는 본교의 여러 학부과들의 유기적이고 생산적인 협업을 통해 현대사회의 수요에 대처하는 다양한 통섭전공을 개발 및 운영하고자 합니다.

융합전공 학부는 본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통섭전공을 복수전공으로 제공하는 동시에 융합전공학부 소속 학생들에게 융합형 복수전공 교육을 제공합니다. 융합전공학부 소속 학생들은 기존의 일반전공 하나와 통섭전공 하나를 복수전공하는 형태로 이수하게 되는데, 각 융합형 복수전공 내에는 학생들의 관심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트랙이 존재합니다. 향후 융합전공학부 졸업생들이 통섭적인 관점에서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하는 창의적인 사고와 실무능력을 지닌 인재로서 사회에 진출하기를 기대합니다.

2021.3.1
융합전공학부 학부장 정 재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