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동아시아 정세와 더불어 국제관계는 기존의 정치· 안보· 경제· 역사적 요소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얽혀지면서 더욱더 복잡해지고 있다. 다양한 국제적 상호의존성이 증대되고 있지만 국가 간 힘의 경쟁과 국가이익의 충돌은 여전히 무시할 수 없는 국제관계의 현실이다.따라서 본 학과는 이러한 냉정한 국제관계의 현실을 직시하고 국제적 감각과 능력을 겸비한 인재 양성에 목표를 두고 있다.
국제관계학과에서는 국제문제의 이해와 분석력, 각 지역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추기 위해 국제관계, 국제정치 경제, 외교 정책론, 비교 정치론 등의 이론과목뿐만 아니라 미국, 중국, 러시아, 일본, 유럽, 아세안, 북한 등 주요 지역에 대한 지역 연구, 국제협상, 에너지, 국제이주, 경제제재, 규범확산, 국제협력 등의 실무적인 과목을 개설하여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지역문제 전문가, 외교 안보 국제문제 및 국제협상 전문가로서 필요한 소양과 실력을 배양해 나갈 수 있다.
국제관계학과는 21세기형 인재가 갖추어야 할 감각과 능력 그리고 미래를 예견 할 수 있는 식견과 혜안을 갖는 인재양성을 통해 국가와 개인의 경쟁력의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핵심목표 | 1. 세계화 시대에 맞는 전문인의 양성 2. 지역화 시대에 부응하는 지역전문가의 양성 3. 국제정세 및 타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국제인의 양성 4. 국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가진 전문인의 양성 5. 건전한 정치의식을 가진 성숙한 시민 양성 6. 봉사를 통해 세계 평화 및 인류복지 증진에 기여하는 세계인의 양성 7. 조직에서의 헤드십 뿐만이 아니라 국제무대에서 지도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인재의 양성 |
---|---|
세부목표 | 1. 지역 전문가 양성 |
1-1. 해당 지역에 대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외교 전반에 지식을 갖춘 지역 전문가의 양성 1-2. 해당 지역 언어 능력에 능통한 전문가 양성 1-3. 종합적 사고 능력을 키워 지역적 특수성을 극복할 수 있는 인재 육성 |
|
2. 국제관계학 연구자의 양성 | |
2-1. 국제관계학의 핵심 이론 학습 2-2. 국제 안보 및 국제정치경제의 이해 2-3. 현실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 제시 능력 함양 |
|
3. 사회문제해결능력을 가진 사회인의 배출 | |
3-1. 분석적, 창의적 사고 능력 연습 3-2. 지식 및 자료 검색과 활용능력 함양 3-3. 현실적 대안 도출과 실행 계획 작성 연습 |
|
활동 및 진로분야 | 지역전문가, 학자, 국제기구 및 NGO활동가, 정부부처 공무원 |
교과과정 유형 | 전공핵심형 |
핵심역량 | 내용 | |
---|---|---|
전공특화 역량 | 리더십: 비전을 제시하여 구성원을 이끌어 가는 능력과 솔선수범하는 자세 | |
지역 전문 지식: 전문 지역의 정치, 사회, 경제, 문화 등에 대한 지식과 언어 습득 | ||
정책 개발 능력: 기존의 해결책을 넘어서는 대안 제시와 실행 계획 추진 | ||
4E | 의사소통 역량 | 논리적이고 전문적으로 자기 의사 전달 능력 |
토론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설득하고 협상할 수 있는 능력 | ||
글로벌 역량 | 다양한 국가의 정치, 사회, 경제 등 이해 | |
외국인 소통할 수 있는 외국어, 문화 습득 능력 | ||
종합사고 역량 | 추상적인 개념을 나누어 볼 수 있는 분석적 사고 | |
분석한 내용을 종합하여 볼 수 있는 통합적 사고 | ||
창의혁신 역량 | 문제를 스스로 찾는 능력 | |
발생한 문제의 해결책을 모색하는 능력 | ||
4P | 자원정보 기술활용 | 인터넷, 전자자료 등 정보 검색 능력 |
검색한 자료를 해석 및 활용하는 정보 활용 능력 | ||
자기관리 역량 | 학습주제, 목표, 방식을 스스로 찾는 자기 주도 학습 | |
학습과정에서 발생하는 심리적 문제에 대한 정서적 자기 조절 | ||
공적윤리 역량 | 국제관계라는 개인이 아닌 공공의 이익을 우선시한다는 공적 마인드 | |
타인, 타국에 대한 배려심 | ||
팀워크 역량 | 팀의 협력을 이끌어 내는 협동심 | |
다양한 팀원과의 융합 능력 |
구분 | 4E(Essential) | 4P(Performative) | ||||||
---|---|---|---|---|---|---|---|---|
의사소통 역량 | 글로벌 역량 | 종합사고 역량 | 창의혁신 역량 | 자원정보 기술활용 역량 | 자기관리 역량 | 공적윤리 역량 | 팀워크 역량 | |
지역 전문가 양성 | ● | ● | ● | ◐ | ● | ◐ | ● | ◐ |
국제관계학 연구자 양성 | ● | ● | ● | ● | ● | ◐ | ● | ● |
사회문제 해결능력을 가진 사회인 배출 | ● | ◐ | ● | ● | ● | ● | ● | ● |
● : 주된 역량
◐ : 해당 역량과 중간 정도 관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