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학 교육목표
핵심목표
평생교육학 전공은 사회복지학, 스포츠과학, 인문학 등 다양한 전공 분야의 지식 및 평생교육 전문가로서 필요한 지식과 실천역량을 함께 갖춘 통합적 평생교육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은
1) 급변하는 사회에 대한 주체적 대응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평생교육 기획, 운영, 분석, 평가, 교수를 수행하는 평생교육전문가,
2) 인공지능, 메타버스 등 새로운 교육환경에 이해를 기반으로 창의적인 미래 평생교육을 만들어가는 평생교육전문가,
3) 시민의 개인적인 성장과 조직 및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 시민의 학습을 디자인하는 국가 및 도시 단위의 평생교육체계설계자로서 갖춰야 할 ‘삶을 구성하는 다양한 분야와 평생교육을 아우르는 통합적 안목과 융합적 실천역량 함양’을 목표로 한다,
* 평생교육학 전공과정은 「평생교육법 24조에 근거한 평생교육 기획, 진행, 분석, 평가 및 교수 업무 등을 수행하는 평생교육 현장전문가」 양성을 위한 국가자격증인 평생교육사 자격(2급 및 3급) 취득과정을 포함한다.
세부목표
-
1. 평생교육전문가로서 갖춰야 할 철학과 교육현장을 심도 있게 이해할 수 있는 통합적인 안목
- 1.1 복합적인 사회현상을 다양한 학문의 통합적·학제적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는 기초 소양을 함양한다.
- 1.2 개인학습 및 집단학습, 교수설계, 학습도시 및 학습사회 등 평생교육전문가로서 다양한 평생교육현장의 문제를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토대를 확립한다.
-
2. 융합형 전문가로서 현장의 문제를 통합적으로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는 지식생산자로서의 역량
- 2.1 지역사회교육, 교육조사방법 등을 통해 다양한 평생교육교육현장의 실천 사례를 비판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한다.
- 2.2 세미나 및 토론 같은 협력학습을 활용하여, 현실에 대한 체계적 분석을 토대로 사회복지 및 스포츠 분야 등 새로운 융합적 평생교육모델 및 교육콘텐츠를 개발하는 지식생산자로서의 역량을 함양한다.
-
3. 미래교육의 변화에 대한 이해와 교육실천가로서의 실천 역량
- 3.1 새롭게 등장하는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 및 온오프라인을 활용하는 미래교육 환경에 대해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성찰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한다.
- 3.2 시민의 삶을 구성하는 스포츠 환경, 복지 등 다양한 내용 및 영역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토대로 교수방법, 교수 및 학습 설계, 교육평가 등 평생교육을 기획, 운영, 분석, 평가를 수행할 수 있는 실천 역량을 함양한다.
- 3.1 평생교육실습을 통해 평생교육전문가로서 요구되는 현장의 암묵적·방법적 지식을 습득한다.
활동 및 진로분야
1.평생교육기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17개 시·도의 광역지방자치단체 평생교육진흥원, 광역 및 기초지방자치단체(평생학습도시) 평생교육담당, 기초자치단체 평생학습관 등 공공 평생교육기관
-문화센터, 문화예술체육기관, 직업훈련기관, 각종 연수기관 등 민간 분야의 다양한 평생교육기관
2. 기업 인적자원개발 담당자 및 기업교육 컨설팅 회사
3. 평생교육, 인적자원개발 등 대학원 진학을 통한 연구자 등
평생교육학 교과목(2024학년도)
평생교육학 교과목(2023학년도 교과과정 개편 반영 예정)
개설시기 |
교과구분 |
교과번호 |
교 과 목 |
학점 |
강의 |
실습 |
융합전공학부(평생교육학전공) 개설 전공 교과목/ 평생교육사 자격 이수 교과목 |
2-1,2 |
전공필수 |
92079 |
평생교육론 |
3 |
3 |
0 |
2-1,2 |
전공선택 |
92080 |
평생교육방법론 |
3 |
3 |
0 |
2-1,2 |
전공선택 |
92081 |
평생교육경영론 |
3 |
3 |
0 |
2-1,2 |
전공선택 |
92082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
3 |
3 |
0 |
2-1,2 |
전공선택 |
92084 |
성인학습및상담 |
3 |
3 |
0 |
3-1,2 |
전공선택 |
92083 |
평생교육실습 |
3 |
0 |
160 |
3,4-1,2 |
전공선택 |
92088 |
인적자원개발론 |
3 |
3 |
0 |
3,4-1,2 |
전공선택 |
92089 |
특수교육론 |
3 |
3 |
0 |
3,4-1,2 |
전공선택 |
92090 |
교수설계 |
3 |
3 |
0 |
사회복지학과 개설 전공 교과목 |
1-1 |
전공선택 |
14455 |
사회복지학개론 |
3 |
3 |
0 |
1-1 |
전공선택 |
14137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3 |
3 |
0 |
2-1 |
전공선택 |
14151 |
사회복지실천론 |
3 |
2 |
2 |
2-1 |
전공선택 |
14111 |
사회복지행정론 |
3 |
3 |
0 |
2-1 |
전공선택 |
14157 |
지역사회복지론 |
3 |
3 |
0 |
3-1 |
전공선택 |
14140 |
사회복지정책론 |
3 |
3 |
0 |
3-2 |
전공선택 |
14457 |
사회복지법제와실천 |
3 |
3 |
0 |
스포츠과학과 개설 전공 교과목 |
1-2 |
전공선택 |
62011 |
스포츠해부학 |
3 |
3 |
0 |
2-1 |
전공선택 |
62120 |
여가학 |
3 |
3 |
0 |
2-2 |
전공선택 |
63011 |
장애인체육의이해 |
3 |
3 |
0 |
3-1 |
전공선택 |
62062 |
운동처방론 |
3 |
3 |
0 |
3-1 |
전공선택 |
62026 |
트레이닝방법론 |
3 |
3 |
0 |
3-2 |
전공선택 |
63032 |
스포츠정책과복지 |
3 |
3 |
0 |
4-1 |
전공선택 |
62077 |
건강스포츠카운셀링 |
3 |
3 |
0 |
※ 스포츠과학과 개설 전공교과목 ‘건강스포츠카운셀링(62077)’ 은 스포츠과학과 학생만 수강가능
평생교육학 선후 교과(필수)
평생교육학 선후 교과(필수) 테이블
선수과목 |
후수과목 |
평생교육론 |
평생교육실습
* 선수과목 4과목을 모두 이수해야 수강 가능 |
평생교육방법론 |
평생교육경영론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