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

전체 메뉴 열기

학과

전체 메뉴 닫기

학과장인사말

배움과 나눔의 100년,서울의 자부심,서울시립대하교

도시사회학과
학과장

박효민

여성과 남성, 자연과 문명, 농촌과 도시의 조화로운 공존을 추구하는 바탕위에서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는 활기차고 실천적인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도시사회학과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우리 도시사회학과는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는 활기차고 실천적인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기초적인 단계에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전문적이고 유연한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학생들의 기본 탐구능력과 공동작업 능력, 정보수집 능력, 표현 능력 양성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보다 전략적인 응용학습 단계에서는 문화산업 전문가와 지역 전문가, 그리고 삶의 질 전문가 등의 전문분야를 준비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정비하였습니다.

응용 과목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해서 정규 수업들 외에도 도시영화제, 인터넷 사회조사 세미나 프로그램, 영상 워크숍, 국내외 현장답사 프로그램, 여론조사와 통계데이터 분석 연습 등이 진행되므로 학생들은 활발히 참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학생 주도의 따뜻하고 정겹고 알찬 각종 소모임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을 통해, 도시사회학과는 점점 복잡해지고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현대사회의 여러 현상을 분석적으로 이해하고, 문제에 비판적으로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미래형 인재를 키우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의 문제만이 아닌 공공의 문제, 자신의 물질적 행복만이 아닌 사회의 정의와 가치에 대한 문제들까지 대학생활을 통해 고민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경험은 학생들이 졸업 후에도 우리 사회의 시민으로서 살아가면서 세상을 이롭게 하는 데 도움을 주는 평생의 자양분이 되어줄 것입니다.

도시사회학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모든 가능성이 여러분 앞에 활짝 열려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