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

전체 메뉴 열기

학과

전체 메뉴 닫기

학생회 소개

도시공학과 학생회는 도시공학과 학생의 자치기구로 신입생들의 학교 적응을 위한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기존 재학생과 신입생의 친목 및 학과 분위기를 증진시킬 수 학과 내 행사를 진행 중입니다. 또한 전공 습득을 위한 도시 답사 및 학술회를 개최하여 더욱 쉽게 도시공학에 접근 할 수 있게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더불어 학교생활 가운데 학과 안에서 필요한 복지를 최대한 보장해줌으로써 도시공학과 학생생활의 질을 높여 재학생들은 더욱 전공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아갑니다.

연간 행사안내

1학기: 미리 배움터, 새내기배움터, 개강총회, 총 MT, 스승의 날 행사, 대동제, 종강총회
2학기: 개강총회, 전농체전, 도시인의 밤, 도시답사, 종강총회

조직구성

- 회장단 : 도시공학과 안에서 학교 행사의 모든 일정을 관리하고 재학생, 신입생의 학교생활에 있어 전반적인 책임을 지고 있으며 기획홍보와 사무복지를 총괄 지휘하는 학과 대표단입니다.

- 기획홍보국 : 학과가 주체하는 행사를 전체적으로 기획하고 발전시키며 동시에 효과적인 홍보를 통하여 재학생의 행사 참여를 독려하는 역할을 합니다.

- 사무복지국 : 학생회가 주관하는 행사의 회계 관리 및 학생회비와 같은 사무 처리를 맡음과 동시에 학과 재학생들이 필요한 물품 대여사업 등 전반적 학생 복지의 임무를 맡고 있습니다.

소모임

도시 노출

도시노출(Urban Exposure)은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의 풍경과 삶을 사진 속에 고스란히 담고자 하는 도시공학과 사진소모임이다. 카메라 렌즈를 통해서 도시라는 풍경과 한가로운 자연의 모습, 사람들이 휴식하고, 뛰놀며 활동하는 우리 일상속의 모든 모습들은 하나의 이야기가 되어 한 장의 사진 속에 담긴다. DSLR이나 미러리스 없이 휴대폰 카메라만으로도 충분히 도시의 삶을 사진 한 장 한 장에 담아 낼 수 있다. 이처럼 도시노출은 사진 한 장에 이야기를 담고자 한다. 도시노출의 주요 활동은 정기/비정기적인 출사와 1년에 한번 주최되는 도시공학과 사진전이 있다. 출사는 사진을 찍으러 간다는 의미로, 도시노출회원들이 원하는 장소를 정하고 자유롭게 사진을 찍으며 추억을 남긴다. 도시공학과 사진전은 매년 열리는 도시공학과의 도시인의 밤 행사와 연계하여 2학기에 진행된다. 배봉관 1층에서 열리는 사진전은 도시노출 회원뿐만 아니라, 도시공학과 학생 모두가 참가할 수 있으며 출품용 작품(대형), 기타 전시용 작품(소형)으로 구분하여 전시되고, 도시인의 밤 행사에서 우수작을 시상한다.

도시 노출 사진

 

FC도공

FC도공은 도시공학과의 유일하고 축구소모임이다. 도시공학과 학생들이 가볍게 운동을 하면서 학업으로 받았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선배들과 이야기도 나눌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바로 FC도공이다. 또한 기초체력이 증진되어서 학업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소모임이다. 매년 개최되는 교내 축구대회인 장산 곶매기, 도시과학대학 체육대회, 전농체전에 참가하여 도시공학과 학생들의 단합과 함께 다른 학과와의 건전한 경쟁을 하고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경쟁에서 꼭 승리하겠다가 아니라 축구경기 내에서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FC도공가 원하는 바람직한 모습이다.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하는 소모임 그것이 바로 FC도공이다.

USB

USB는 Urban Street Basketball의 줄임말로 도시공학과의 농구 소모임이다. USB는 2015년도 도시과학대학 체육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기도 하는 등 교내 체육대회에 참여해 좋은 성적을 거두기도 하지만, 선후배들끼리 농구를 하며 즐기고 친목과 화합을 도모하는 것을 최우선적인 목표로 하고 있다. 농구를 잘하지 못한다고 해도 선후배들과 같이 농구하며 운동하고 싶다면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디자인어스

도시공학과 학생들의 진로탐색에 도움이 되고 관심 분야와 시야를 넓힐 수 있는 일들을 함께 기획/실행하며, 사회 진출 전 개인만의 도시를 보는 철학과 경쟁력을 발견하고 발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도시 영역에 대한 관심을 가진 관련 전공 학생들이 모여 다양한 이슈와 각자의 관점 및 사고방식을 공유하며, 도시민들의 여러 입장을 공감하고 더 나은 생활을 위한 대안을 고민하고 고안하는 교류의 장을 형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청각커뮤니케이션

청각커뮤니케이션은 음악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음악을 통해 서로 가까워지고, 대학생활을 더 풍요롭게 즐깁니다. 실력과는 상관없이 열정을 가지고 음악 활동을 하고 있고, 매년 있는 '도시인의 밤' 행사를 통해 음악으로 도시공학과를 하나로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음악 또는 악기를 좋아하는 학우라면 누구든지 함께 할 수 있습니다. 합주활동을 통해 활기찬 대학생활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며 즐기고 있습니다.

Urban-IT

Urban IT는 IT와 데이터 사이언스 분야에 관심 있는 도시공학도들의 모임입니다. 도시를 탐구하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Urban IT는 도시 현상에서 패턴을 찾고 통찰을 얻는 데이터의 눈을 통해 도시를 바라보고자 합니다. 그리고 도시 학문의 영역을 IT 분야로 확장하여 새로운 길을 개척하고자 합니다. IT 분야라는 공통된 관심사를 중심으로 생각과 고민을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스터디, 소규모 프로젝트, 공모전 등의 활동을 통해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