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

전체 메뉴 열기

학과

전체 메뉴 닫기

학과소개

대도시의 교통문제는 인간생활에 있어 의.식.주의 필수적 3대 요소 다음으로 중요한 과제일 뿐 아니라 도시 및 국가 경제활동을 원활히 하는데 있어서도 필수적 요소가 되었다.

교통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교통 공학적 해결방안을 기본으로 하여 계획분야의 주요 기법과 경제학적 기법 등의 종합적 접근방법이 필요하다.

우리 전공에서는 교통문제의 본질과 원인을 규명하고 그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강의하며, 새로운 기법을 연구하며 실무에의 적용을 통해

도시 교통문제의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함을 교육의 목표로 삼고 있다.

연구실소개

- 도로 설계 연구실(Research Group in Highway Geometric Design)
교통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교통공학적 해결방안을 기본으로 하여 계획분야의 주요 기법과 경제학적 기법 등의 종합적 접근방법이 필요하다. 도로설계 실험실에서는 교통수요를 제공하는 도로에 대한 공학적인 접근을 통해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로 설계 전반에 걸쳐 연구하고 있으며 관련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도로의 공학적인 접근 에는 사람, 자동차, 도로의 교통 3요소의 특성을 개별적, 종합적으로 분석함으써 합리적인 문제 해결에 접근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도로 설계 연구실 사진1 도로 설계 연구실 사진2 도로 설계 연구실 사진3

- 교통 운영 연구실(Research Group in Transportation Operation)
교통운영 연구실은 교통공학을 기반으로 연속류 및 단속류의 운영 및 관리기법에 대해 연구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최근 유비쿼터스 환경의 급격한 확대에 따라 무선통신을 이용한 첨단교통신호제어, 차로/속도제어의 연속류관리기법 등 IT기술의 변화에 따른 ITS 운영기법에 대해 연구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R&D 수행을 통해 실무와 결합하여 실제 구현이 가능한 현실적인 기법을 도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교통 운영 연구실 사진1 교통 운영 연구실 사진2 교통 운영 연구실 사진3

- 교통 경제 연구실(Research Group in Transportation Economics)
장래에도 교통시설의 투자는 계속 이루어져야 하지만 투자재원 배분체계를 개선하지 않은 채 투자재원의 규모만 확대하고자 한다면, 점차 더 큰투자의 비효율을 초래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투자재원 조달체계 및 배분체계의 개선이 필요하다. 교통경제 연구실에서는 교통수요분석 프로그램인 EMME/2와 TRANSCAD를 이용하여 교통수요를 추정하고 이에 맞는 시설규모를 산정하며, 경제성분석과 재무성분석을 통하여 사업의 타당성을 평가한다.

교통 경제 연구실 사진1 교통 경제 연구실 사진2 교통 경제 연구실 사진3

- 교통 계획 연구실(Research Group in Transportation Planning)
현재의 인구·경제·토지 이용과 관련하여 현재의 교통 체계를 진단하다. 이를 바탕으로 종합적으로 교통공학 및 계획을 위한 TRANSYT/7F, TRANSPLAN, TRAF-NETSIM, TRANS CAD, Emme/2, LIMDEP 등의 S/W이용법을 숙지하여 장래의 지표들을 예측하고 교통사업의 대안을 설정·평가하며 SP 데이터에 의한 교통수요 특성분석 및 예측, 교통기본계획과 광역교통계획의 Process 및 방법론, 시내버스 수송 수요예측 등에 관한 연구를 진행한다.

교통 계획 연구실 사진1 교통 계획 연구실 사진2

- 교통 안전 연구실(Research Group in Traffic Safety)
일반적으로 도로교통안전 개선을 위해서는 교육(Education), 공학(Engineering), 단속(Enforcement) 등 소위 3E 측면에서의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고 알려져 있다. 교통안전연구실에서는 교통안전법규, 제도, 운전자, 도로 환경 등에 대한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으며, 교통안전진단과 같은 현장 조사도 병행하여 보다 현실적으로 문제 해결에 접근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교통 안전 연구실 사진1 교통 안전 연구실 사진2 교통 안전 연구실 사진3

- 첨단교통체계 연구실(Research Group i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첨단교통체계(ITS)연구실은 교통류이론, 최적화이론 및 Network이론과 IT, Simulation 등을 결합하여 다양한 교통시스템의 분석 및 개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합니다. 특히 이론과 실무를 동시에 병행하여 석사졸업 후 취업, 박사과정진학, 유학 등 다양한 진로를 선택할 수 있게 합니다. 국내외 IT분야 발전과 함께 현재 주목받고 있는 분야로서,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큰 발전이 예상되며, 유비쿼터스(Ubiquitous), 텔레매틱스(Telematics), LBS(Location Based Service) 분야와도 활발한 연계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Ubiquitous Transportation, 밀도검지알고리즘의 개발 및 활용, RTK-GPS를 활용한 차량 및 자전거의 운행특성 연구, 특수도로(지하도로 등) 및 Smart Highway의 교통관리 등에 관한 분석과 PARAMICS API 활용을 통한 Simulation의 고도화 방안 등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첨단교통체계 연구실 사진1 첨단교통체계 연구실 사진2 첨단교통체계 연구실 사진3

- 교통 물류 연구실(Research Group in Transportation Logistics)
사람 및 상품의 공간적 이동은 고도 산업사회에 있어서는 피할 수 없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글로벌 시대에 물류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물류체계와 이를 운영할 수 있는 기법이 필요하다. 교통물류연구실에서는 공적물류체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21세기 물류 선진국가로 발돋움 할 수 있는 기술을 연구하고 있으며 관련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교통 물류 연구실 사진1 교통 물류 연구실 사진2 교통 물류 연구실 사진3

- 지속가능교통 연구실(Research Group for Sustainable Transportation)
공공의 보건과 환경 및 생태계에 위해를 가함이 없이 안전하고 경제적인 교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대중교통 및 녹색교통수단의 이용 활성화 도모 등에 관한 연구 및 각종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으며, 보행자 안전 및 도로교통 안전성 증진을 위해 사고분석과 사고예측 모형 개발 등의 교통안전과 관련된 연구도 수행하고 있다.

지속가능교통 연구실 사진1 지속가능교통 연구실 사진2 지속가능교통 연구실 사진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