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

전체 메뉴 열기

학과

전체 메뉴 닫기

학과장인사말

배움과 나눔의 100년,서울의 자부심,서울시립대하교

환경공학부
학부장

오희경

지금까지 배출된 많은 전문인들과 연구에 매진하는 노력을 통해서 우리 환경공학부는 대한민국 환경을 이끌어 가는 최고의 학부라 자부합니다.

우리 환경공학부는 현대산업사회에서 새롭게 부각되는 환경분야의 전문적인 기술인력 양성을 위하여 1974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지난 30여년간 저희과에서 배출된 수많은 환경 전문 기술인은 현재 환경부를 비롯하여 여러 연구기관, 환경기술 기업, 대학의 연구소에서 국가 환경의 중책을 담당하고 있으며, 대학과 연구계에서 후진 양성과 환경기술 개발을 위하여 연구업무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 외에도 환경전문 설계회사를 비롯한 기술 현장에서 우리나라의 환경보호를 위한 맡은 소임을 다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배출된 많은 전문인들과 연구에 매진하는 노력을 통해서 우리 환경공학부는 대한민국 환경을 이끌어 가는 최고의 학부라 자부합니다.

우리 학부에서는 점차 다원화 되어 가고있는 환경문제의 해결을 위한 환경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환경공학에 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여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기본적인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교육과 함께 최첨단의 시설과 훌륭한 교수진, 교육 과정을 통해서 통해 급변하는 환경기술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신의 선진기술 교육도 동시에 실시하고 있습니다.

저희 학과는 국내 4대수계와 안전한 수자원 보호를 위한 수처리 및 수질 공학, 자동차와 공장으로부터 배출되는 대기 오염물질로부터 맑은 하늘과 공기를 지키기 위한 대기 공학, 날로 넘쳐나는 폐기물의 효율적 관리 및 새로운 에너지 창출을 위한 폐기물 처리 공학, 안정적이고 충분한 수질, 수량, 수압의 상수도를 공급하기 위한 상하수도 공학에 이르기까지 건강한 국민생활환경을 보전키 위한 최신의 다양한 학문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부 학생들은 이미 재학 중에 수질, 대기, 폐기물, 소음진동, 토양 등의 자격증을 한 개 이상 취득하는 등, 타 대학에 비해 높은 기사취득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높은 기사 취득률과 최신의 지식을 겸비하고 있어 매년 졸업하는 전체 학생들 중에서 상당수의 학생들이 대학원 진학, 환경공무원, 환경전문기업 취직 등의 길을 걷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 학부는 국가 환경을 보전하기 위한 국책 연구사업과 환경부로부터 서울지역의 환경을 보전하기 위한 연구사업과 인력양성사업의 역할을 부여받은 서울지역환경기술개발센터를 설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는 환경오염으로부터 청정 환경을 지켜나가기 위한 학문적, 기술적 능력을 갖춘 전문적 환경전문가를 양성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인성교육을 통해 우리 사회에 건전한 가치관을 겸비한 성실한 인재를 배출하는데 혼신의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