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학과소개

기업과 정부의 세무 분야 전문화와 더불어 세무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일은 시급한 시대적 당면과제이다. 세무학과는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여 기업과 행정 분야에 필요한 유능한 인재의 양성을 목표로 하여 전국 4년제 대학 중에서 처음 설치되었다. 세무학과는 교양과 인접학문(회계학·법학·경제학·재정학 등)의 튼튼한 기반 위에 세무전문지식을 쌓도록 하고 나아가 세무학의 학문적 정립을 이념으로 삼는다. 그리하여 유능한 세무학도의 양성은 물론 사계의 선구자적 위치에서 세무학 분야의 본산을 이루도록 한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고 세무학의 학문적 정립을 모색하기 위해 세무학개론·조세행정론·세무경영론·세무세미나, 법학 관련과목인 민사법·조세법총론·조세절차법·법인세법·부가가치세법·지방세법·관세법, 회계학 관련과목인 세무회계원리·세무회계, 재정학 관련과목인 미시조세론·거시조세론·조세경제론·지방세론, 국제조세 관련과목인 국제조세법·비교조세법 등의 교과목을 개설한다.

교육목표

교육목표
핵심목표 세무학과의 핵심 교육목표는 “역량 있는 세무전문가의 육성”과 “세무학의 통합적 이해”라는 두 가지로 구성된다. 역량 있는 세무전문가 육성을 위해 기본적 세무실무능력을 배양하는 한편 글로벌 역량을 갖추도록 교육한다. 또한 세무학과가 세금과 관련된 경제학(재정학), 회계학(세무회계), 법학(세법)이 융합된 학과이므로 개별 학제의 기본적인 지식을 갖추고, 이를 창의적이고, 통합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을 제고시키는 교육을 한다.
세부목표 1. 학제간 융합 및 통합적 사고를 위한 기초교육
세무학과가 세금과 관련된 경제학(재정학), 회계학(세무회계), 법학(세법)이 융합된 학문이므로 경제학, 회계학, 법학의 기본적인 지식과 함께 학제간 융합과 관련된 내용에 교육을 실시한다.
2. 전문성 확보를 위한 심화 교육
학제의 기본적인 내용 이외에 재정학, 세무회계, 세법 분야의 심도 있는 교육을 통하여 세무분야의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는 교육을 한다. 이를 위하여 학생 진로별로 전문성 확보를 위한 과목을 개설한다.
3. 토론, 발표, 자료 분석 등 실무 능력을 배양
현실에서 조세정책 입안 및 분석, 세무 분쟁 해결 등이 이해관계자의 설득, 다수의 협력 작업, 심도 있는 자료 분석 등이 필요하므로 토론, 보고서 작성, 발표, 자료 해석 등 세무 지식을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4. 글로벌 역량 강화
급속한 글로벌화에 따라 국제적 조세문제가 다수 발생하고 있어서 학생 및 사회의 국제조세에 대한 관심도가 급증하고 있는데 부응하여 영어 능력 이외에 국가 간 조세문제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여 세무 분야의 글로벌 역량을 강화한다.
활동 및 진로 분야 세무공무원(국세청, 기획재정부 세제실, 지방자치단체), 법무·회계법인 세무전문가, 일반기업 및 금융기관(회계, 세무 담당), 세무사·회계사, 대학원 진학(세무 및 법학전문대학원 포함), 국책 및 일반연구소(세금, 재정관련)
교과 과정 유형 교과과정 유형은 크게 4가지로 구성된다.
① 세무행정 트랙 - 세무 관련 공무원 양성,
② 조세법무 트랙 - 조세법률전문가 양성,
③ 세무경영 트랙 - 민간기업에서 세무전략을 수립하는 CEO, CFO를 양성,
④ 세무실무 트랙 - 세무법인, 회계법인에서 최고급 세무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

학부·과 핵심역량

학부·과 핵심역량
구분 학부·과 핵심역량
세부목표 법학, 경영학, 경제학의 기본적인 내용의 이해
세법, 세무회계, 재정학의 통합적 사고 능력
회계실무, 법적사고, 수리계량 분석 능력
4E 의사소통역량 교과과정을 통하여 조세 관련 쟁점의 이해
모의 법정 등으로 이해 관계자에 의사전달 및 조정능력
글로벌역량 외국어 능력
국제조세에 대한 이해로 국제적 감각 보유
종합사고역량 세법, 세무회계, 재정학의 융합을 통한 종합 사고
세법, 세무자료의 분석 및 추론 능력
창의혁신역량 세금에 대한 평가 능력을 통한 개정 방향 설정 역량
세무 분쟁에 대한 창의적 해결 방안 제시 능력
4P 자원정보기술활용 조세관련 데이터베이스 분석 능력
계량 분석을 위한 소프트웨어 활용 능력
공적윤리역량 세금에 대한 공공성의 강조로 세무전문가의 윤리의식 보유
팀워크역량 발표, 공동작업 등으로 리더십, 조직 적응력, 친화력 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