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학과장인사말

배움과 나눔의 100년,서울의 자부심,서울시립대하교

물리학과
학과장

이상훈

졸업생의 성공적인 창업회사, 기술고시, 미국 유수대학 유학 등 우수한 인재들을 배출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를 위하여 전체 교수진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서울시립대학교 물리학과 홈페이지를 찾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물리학은 직관이나 관찰 및 실험을 통하여 자연현상의 합리적 이해를 도모하고, 자연을 지배하는 기본 원리를 찾아내어 자연법칙의 체계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학문입니다. 이러한 자연법칙에 대한 깊은 이해를 토대로 새로운 현상을 예측하여 첨단 과학기술에의 응용은 물론 자연의 참된 모습을 과학적 언어로 기술하고 전달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자연법칙의 이해, 법칙과 원리의 응용 및 자연과 환경의 보존 등을 중심으로 문명사적 전환기를 맞고 있는 21세기에 물리학의 역할과 위상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습니다. 물리학은 인접 자연과학, 의학 및 공학의 기초가 됨은 물론이며 새로운 문명의 장을 여는데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입니다. 특히, 현대 문명사회 발전의 첨단 분야에서는 나노미터(1mm의 백만분의 일) 영역의 나노물리에 대한 깊은 이해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미시세계를 이해하기 위하여 과거의 고전 물리에서 벗어나 양자물리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합니다. 또한 물리학은 정보사회의 근간을 이루는 컴퓨터의 발전에도 깊이 관계되어 있습니다. 현재도 대학의 대부분의 슈퍼컴퓨터를 물리학과도 소유하고 있고, 미래의 양자컴퓨터를 활발히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우리 물리학과는 나노물리와 전산IT물리에 특성화하고 있습니다.

물리학은 기초학문으로 공공성을 살려 우리 대학과 같은 국공립 대학에서 적극적으로 육성해야 하며 이를 통하여 국내외적으로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물리학에서도 기초에 해당하는 입자 및 장론 우주론 중력 등을 연구하는 고등이론물리는 공공적 성격에 따라 지원을 한층 강화하며 현재 국내외의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과는 이러한 방향성을 가지고 현재 전국의 유수한 대학 및 교내 타 학과에 비하여 탁월한 취업률은 물론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졸업생의 성공적인 창업회사, 기술고시, 미국 유수 대학 유학 등 우수한 인재들을 배출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를 위하여 전체 교수진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