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학과장인사말

배움과 나눔의 100년,서울의 자부심,서울시립대하교

수학과
학과장

김제림

수학의 기초를 이루는 대수학, 해석학, 기하학, 위상수학 등의 순수학문뿐만아니라 학생 각자의 적성 및 진로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응용수학과목(확률, 미분방정식, 이산수학, 암호수학, 보험수학 등)도 마련하고 있습니다.

수학은 과학의 뿌리와 줄기를 이루는 언어와 개념의 학문으로서 복잡한 자연현상은 물론 모든 사회 현상의 본질을 파악함에 있어 필수적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각종 정보의 처리, 분석 및 계획에 있어서 수학의 활용 범위가 점차 확대되어 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부응하여 본 학과는 수학적 창의성과 사고능력을 배양하여 수학을 필요로 하는 여러 전문적인 분야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함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본 학과는 수학의 기초를 이루는 대수학, 해석학, 기하학, 위상수학 등의 순수학문뿐만 아니라 학생 각자의 적성 및 진로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응용수학 과목(확률, 미분방정식, 이산수학, 암호수학, 보험수학 등)도 마련하고 있습니다.

1987년 10월 문리과대학 내에 수학과로 출발한 우리 학과는 정보지식산업의 근본인 수학 발전에 일익을 담당해 왔으며 1998년부터 부가가치가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암호학 및 보험수학 관련 분야로 변경하여 시의성에 부합하는 새로운 교육과정을 전공 디자인하여 지도하고 있으며 현 체재를 정비함으로써 학과 발전의 기틀을 마련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