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학과소개

학과소개

한국인들이 세계 속의 한국인으로서 스스로의 정체성을 확보하고 더 나아가 주체적이면서도 풍요로운 문화를 창조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한국의 언어와 문학에 대한 연구 성과가 높은 수준에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국어국문학과의 대학원 과정은 바로 이러한 요청에 부응하여 한국의 언어와 문학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인재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학부과정에서 익힌 기초적인 소양을 바탕으로 보다 더 전문화된 수준에서 연구에 임하고 그럼으로써 창조적인 기여를 행할 수 있도록 하려는 것이다. 대학원 과정을 실제로 운영함에 있어서는 국어학과 국문학을 구분해서 운영한다. 그리고 국문학 분야는 다시 고전 문학분야와 현대문학 분야로 구분되나, 이경우의 구분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고 적정 수준에서의 상호 교류가 권장되는 바 이것은 국문학 연구자들이 자기 분야의 전문성을 확보하면서도 국문학 의 전체적인 성격에 대한 이해를 함께 갖추도록 하는 것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 긴요하기 때문이다.

학과소개
전공명 전공소개
국어학 인류의 모든 언어 일반에 보편성을 가진 원리와 법칙 수립에 이바지하는 언어학적 연구를 일반언어학, 줄여서 언어학이라 하고, 그중의 한 언어만을 대상으로 하여 그 원리와 법칙 수립에 이바지하는 언어학적 연구를 개별 언어학이라고 한다. 국어학은 국어라는 개별 언어를 일반 언어학의 보편적 시각에서 뿐만 아니라 개별 언어로서의 특수성을 아울러 고찰하는 학문이다. 국어학은 음성언어, 문자언어를 모두 연구의 대상으로 하며 한글뿐만 아니라 한글이 창조된 발판이라 할 수 있는 향찰, 이두, 구결 등 다양한 문자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우리말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국문학 국문학은 크게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러한 분류는 절대적인 것이 아니고 상호 교류를 통하여 문화적 전통과 연속성을 획득할 수 있다. 국어국문학과 대학원에서는 다양한 문학 이론과 문화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국문학을 이해하는 한편, 이를 바탕으로 대중 영상 문화 시대에 문학의 변화를 추적하고 바람직한 전망을 제시함으로써 현대 문화의 정신적인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인문학적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목표

교육목표
핵심목표 21세기는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문화의 시대이다. 또한 21세기는 문화를 비롯한 인간의 여러 가지 활동들이 전 지구적 차원에서 영향을 주고받는 국제화의 시대이기도 하다. 그래서 21세기에는 다른 무엇들보다도 문화적, 국제적 차원에서의 감각·안목과 능력이 중요하다. 요즘처럼 국제사회에서 한국 문화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는 특히 그러하다.  우리 문화의 정수라고 할 수 있는 국어와 국문학은 지금까지 우리 문화를 유지하고 창조하는 데 있어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면서 그 본연의 임무를 다해왔다. 그리고 이제는 문화적 세계화가 빠르게 진행됨에 따라 국어와 국문학은 한국 문화의 대표자로서의 새로운 역할과 임무 또한 요구받고 있다. 그러므로 국어와 국문학은 앞으로는 우리의 문화를 유지·발전시켜야 하는 본연의 역할과 임무뿐만 아니라 세계의 문화를 풍성케 해야 하는 새로운 역할과 임무 또한 담당하지 않으면 안 된다.  따라서 국어국문학과는 국어, 고전문학, 현대문학에 대한 전문적이고도 실용적인 지식과 창의적이고도 통합적인 지식을 주도적으로 학습하여 우리의 문화를 올바르게 이끌고 발전시켜 나가는 데 일익을 담당할 수 있는 인재, 한국어와 한국문학의 세계화, 더 나아가서는 한국 문화의 세계화에 공헌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세부목표 1. 국어에 대한 전문·실용적 지식을 바탕으로 국어를 연구하고 교육하는 능력, 국어에 대한 의사소통 능력, 국어 생활을 선도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1-1. 국어의 역사 및 문법, 의미, 음운 등과 관련된 전문·실용적 자료와 지식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1-2. 국어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바탕으로 국어를 연구하고 교육하는 기본적인 능력을 함양한다.
1-3. 어문규정, 화법 등에 대한 전문적·실용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국어에 대한 전문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한다.
1-4. 언어와 문자 생활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국어 생활을 선도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2. 고전문학에 대한 전문·실용적 지식을 바탕으로 고전문학을 연구하고 교육하는 능력, 고전문학을 현대적 문화콘텐츠로 창안하는 능력, 고전문학의 사상과 윤리의식을 현대화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2-1. 고전문학의 역사와 개별 장르들에 대한 전문·실용적 자료와 지식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2-2. 고전문학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바탕으로 고전문학을 연구하고 교육하는 기본적인 능력을 함양한다.
2-3. 고전문학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바탕으로 고전문학의 성과를 현대적 문화콘텐츠로 창안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2-4. 고전문학에 나타난 사상과 윤리의식을 깊이 있게 이해하여 선인들의 가르침을 현대화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3. 현대문학에 대한 전문·실용적 지식을 바탕으로 현대문학을 연구하고 교육하는 능력, 문학작품과 문화를 생산하는 능력, 현대문학의 이념과 윤리의식으로 문화를 선도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3-1. 현대문학의 역사와 개별 장르들의 특성에 대한 전문·실용적 자료와 지식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3-2. 현대문학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바탕으로 현대문학을 연구하고 교육하는 기본적인 능력을 함양한다.
3-3. 문예창작 및 문화 생산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문예작품의 창작 능력과 영상문화의 생산 능력을 함양한다.
3-4. 현대문학의 이념과 윤리의식을깊이 있게 이해하여 문학과 문화에 대한 가치관을 바탕으로 대중문화를 선도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4. 한국어와 한국문학, 더 나아가서는 한국문화를 국제적 차원에서 이해하고, 세계화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4-1. 한국어와 한국문학, 더 나아가서는 한국문화의 특성을 동아시아·국제적 차원에서 이해하고 바라보는 능력을 함양한다.
4-2.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어와 한국문학, 한국문화를 교육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4-3. 한국어와 한국문학을 근간으로 하여 한국문화를 세계화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4-4. 한국어와 한국문학, 한국문화를 세계화하는 데 필요한 국제 감각과 윤리 의식을 함양한다.

교육목표와 핵심역량 간 연관성 분석

교육목표와 핵심역량 간 연관성 분석
핵심역량

/

학부·과
교육목표
전공특화역량 4E 4P
S1 S2 S3 의사
소통
글로벌 종합
사고
창의
혁신
자원정보
기술활용
자기
관리
공적
윤리
팀워크
교육목표 1      
교육목표 2      
교육목표 3      
교육목표 4        

학부·과 핵심역량

학부·과 핵심역량
구분 학과 핵심역량
전공특화역량  
4E 의사소통능력 국어국문학텍스트의 기본적 독해능력 국어와 국문학의 역사와 맥락 이해능력 국어국문학 이론에 대한 수용 및 표현능력
글로벌역량 국어와 국문학에 대한 국제적 이해능력 국어와 국문학의 세계화능력
종합사고역량 국어분석 및 추론능력 고전문학 텍스트 분석 및 추론능력 현대문학 텍스트 분석 및 추론능력 국문학 텍스트의 감상 및 비평능력 국어국문학에 대한 통섭적 사고능력
창의혁신역량 국문학 텍스트의 창의적 해석능력 문예창작 및 문화콘텐츠 창안능력
4P 자원정보기술활용 국어 관련 정보의 수집 및 분석능력 국문학 관련 정보의 수집 및 분석능력 문화생산매체의 이해 및 활용능력

전공스페셜프로그램

전공스페셜프로그램
전공스페셜프로그램 시기 목적 비고
정기학술답사 춘계(4,5월경),
추계(9,10월경)
현장 수업을 통한 문학과 어학의 학업 성취도 증진 연 2회
문학동아리운영 매학기 정기 모임 국어국문학과 학생들의 문예창작 의욕 제고 연 1회
문집 발간
한글날학술제 매년 10월 9일 전후 학생들의 연구 및 학습 의욕 제고 연 1회
문인초청강연회 매년 2월
(시기 변동 가)
문학 명사를 초청하여 학생들의 다양한 문학적 욕구 충족 연 1회
영상문화콘텐츠제작발표회 매년 12월
(시기 변동 가)
영상문화콘텐츠 개발을 통한 문화적 욕구 충족 연 1회
국어국문학과 특강 매학기 학기 중 실무 경험과 지식, 진로 등에 대한 강연을 통한 전공 심화 연 2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