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상단메뉴 가기

서울시립대학교

메뉴 ENG 검색

UOS뉴스

GO
  • 265

     - 3개 대학의 비교과 우수사례발표 및 토론으로 다양한 대학 평가대응을 위한 비교과 성과관리 방향 논의  -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진행, 200여명 참여  서울시립대학교가 9일 ‘비교과로 공감(共感)하다’를 주제로 비교과 혁신을 통한 학생 역량 제고를 위해 비교과 오픈 포럼 행사를 개최했다. ​ 이번 행사는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진행하였으며, 그동안 다른 대학의 비교과 사례를 접할 기회가 없었거나 비교과교육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고민하던 전국 대학의 교수 및 교직원 200여 명이 참여했다. ​ 행사는 기조 강연, 서울시립대 비교과 현황 브리핑, 타대학 사례, 토론 등 순서로 진행됐다.​ 김정민 교수(순천향대학교 비교과센터장)의 ‘대학에서의 비교과 교육의 역할과 기대’ 기조 강연으로 시작하였으며, 김윤정 학생미래지원센터 객원 교수가 서울시립대학교 비교과 현황에 대해 브리핑했다. ​ 3개 대학 비교과 사례발표에서는 홍문표 교수(성균관대학교 대학혁신과공유센터장)가 성균관대학교의 ‘학생성공 역량개발과 역량기반 비교과 운영사례’를, 김윤섭 교수(충북대학교 교무부처장)가 충북대학교의 ‘CIEAT 비교과 통합관리시스템과 RC교육’을, 신정민 학생(서울시립대 조경학과 3학년)이 ‘선배가 후배에게 추천하는 비교과교육 프로그램’을 주제로 발표했다. ​ 교육학 전문가인 성균관대학교 배상훈 학생처장과의 대담에서는 학생 성공, 대학 경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비교과교육에 대한 내용을 다루어 비교과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 이어서 ‘서울시립대학교 비교과의 나아갈 방향’을 주제로 서울시립대 한문섭 교학부총장, 황지원 미래혁신원 부원장, 순천향대 김정민 교수, 신정민 학생이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 서순탁 총장은 “위드코로나 시대에도 학생을 위한 교육 혁신의 일환으로 ‘비교과 오픈 포럼’이 열려 기뻤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의 역량 제고를 위한 비교과교육의 체계가 고도화되기를 바란다.”라고 했다.​ 서울시립대학교는 학생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고 사회의 일원으로 성공적인 취업을 위하여 지난해 학생미래지원센터를 새롭게 개소하였으며, 지속적으로 교육 트렌드를 반영한 비교과 프로그램 통합 관리, 비교과 포인트 개편 등 새로운 시도를 해오고 있다.

    기획과 202 2021-12-09 첨부파일 다운로드
  • 264

     - 8일, 기말고사 격려 차 재학생 800여 명에게 무료 점심 ‘치킨’ 제공  - 전좌석 가림막이 설치된 학생식당 내에서 방역 수칙 준수 하에 실시  서울시립대학교는 열심히 기말고사를 준비 중인 학생들을 응원하고자 인기 메뉴인 ‘순살치킨’을 점심 특식으로 구성하여 800여 명의 학생에게 무료로 제공하였다. 이 날 행사에는 서순탁 총장, 교학부총장, 대외부총장, 학생처장이 식사를 하러 온 학생들에게 음료수를 나눠주며 한 명 한 명에게 직접 응원의 한마디를 전했다.​ 이번 행사는 전 좌석 가림막이 설치된 서울시립대 학생식당(220석 규모)에서 열렸으며, 코로나19 방역수칙에 따라 전원 출입명부 작성과 체온측정을 진행했다. 보다 안전한 식사를 위해 식당 내 입장은 사전에 대기권을 나눠주고 정해진 시간에만 입장이 가능하도록 안내하여 학생들을 시간대별로 분산해 입장시켰다.​ 학생들은 인기 메뉴인 순살 치킨을 받고 매우 만족했고, 시험기간이지만 크리스마스 느낌이 나서 큰 힘이 되었다는 반응을 보였다. 서순탁 총장은 “올 한해도 지속된 코로나19로 많은 어려움들이 있었을텐데 자기 자리에서 최선을 다한 모든 학생을 앞으로도 응원하겠다.”라고 전했다.​​

    기획과 112 2021-12-09 첨부파일 다운로드
  • 263

    - 서울시립대학교 캠퍼스타운 입주기업 및 동대문구 소상공인 대상 신한은행 특별 보증 출연  서울시립대학교 캠퍼스타운사업단(사업단장 유석연)은 2일 동대문구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협력관계를 구축하고자 서울신용보증재단, 신한은행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삼자 기관은 입주기업, 지역 청년,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금융 서비스 지원, 금융교육 프로그램 지원 등 적극 협력을 약속했다.  대학의 우수한 전문 인력과 역량, 재단의 소상공인 지원 노하우 등을 활용한 대학-지역 수업 개설, 소상공인과 청년창업인 대상 컨설팅 프로그램 협력, 서울시립대학교 캠퍼스타운 입주기업 대상 신한은행 출연 특별보증을 통한 창업 지원으로 동대문구 지역경제활성화에 기여할 예정이다. 

    기획과 149 2021-12-06 첨부파일 다운로드
  • 262

     - 연구 그룹 간 전문성을 융합하고 극대화하여 얻은 쾌거   서울시립대학교 화학공학과 문홍철 교수 연구팀이 건국대학교 김봉기 교수 연구팀과 전도성 공액 고분자의 전기변색 특성에 대해 규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성능 전기변색 시스템 구현에 성공했다.​ 문홍철 교수 연구팀은 전기변색 시스템과 관련하여 신규 변색 소재 개발, 다양한 기능의 소자 제작 및 성능 제어 등과 관련한 핵심 기술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전기변색 기술을 가변형 스마트 윈도우에서부터 투명 디스플레이, 에너지 저장 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하고 있다. 반면 김봉기 교수 연구팀은 공액고분자 시스템 분자 설계 및 합성 전문 기술을 기반으로, 신규 전도성 고분자를 도출하여 유기전자소자의 고성능화를 꾀하고 있다.​ 문홍철 교수는 “해당 성과는 각 연구진이 보유한 전문 기술의 융합 및 그 시너지 효과가 잘 나타난 결과로 소재를 합리적으로 설계하여 기존 보고된 전도성 고분자 기반 전기변색 시스템들에 비해 효율과 안정성을 높일 수 있었다.”며 “이는 안정적으로 저전력 구동이 가능한 투명 디스플레이 플랫폼의 핵심 기술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연구 결과는 “Rational molecular design of electrochromic conjugated polymers: Toward high-performance systems with ultrahigh coloration efficiency”라는 제목으로 화학공학분야 국제학술지인 Chemical Engineering Journal (Impact factor: 13.273)에 온라인 출판되었다.​ 해당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소재융합혁신기술개발사업 및 산업통상자원부 ICT 융합섬유제조과정 전문인력양성 사업 지원으로 수행되었다.  서울시립대학교 인예령 학생 (좌, 공동1저자), 건국대학교 한지민 학생 (우, 공동1저자) 

    기획과 160 2021-12-06 첨부파일 다운로드
  • 261

      - 산학연 서울지역협회 유공자포상(교수부문) 중소벤처기업부장관상 수상   - 시스템소프트웨어 분야 전문가로서 꾸준한 산학연협력 기술개발 활동을 통한 기업의 IT역량 강화 및 기술내재화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 인정   서울시립대학교 성민영 기계정보공학과 교수가 3일, 산학연 서울지역협회 유공자 포상 및 우수과제 전시회(주최:서울지방중소벤처기업청,서울특별시/주관:산학연서울지역협회/후원:한국산학연협회)에서 교수 부문 중소벤처기업부장관상을 수상했다. ​ 이번 시상에서 성민영 교수는 산업자동화분야 중소기업과의 꾸준한 산학협력 기술개발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중소기업 발전과 기술협력에 이바지한 업적을 인정받았다.​​ 성민영 교수는 2015년 7월부터 2016년 12월까지 서울시립대 중소기업산학협력센터장을 역임하며 대학의 혁신기술과 중소기업의 산학협력활성화를 통해 개발기술을 상용화하고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현장 중심의 기술 인력을 배출해 대학과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관련분야 논문 및 지식재산권 창출 등 탁월한 연구 업적으로 공동기술개발에 크게 기여했다.​​ 성 교수는 “평소 산업자동화분야 기업의 IT 역량 강화와 기술내재화에 관심을 갖고 꾸준히 기술협력에 노력해온 것이 좋은 평가를 받게 된 것 같다”며 “향후 관련 분야 산학연 협력에 매진하겠다.”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성민영 교수는 2012년 서울시립대에 부임한 후 국내 최초 EtherCAT 모터드라이브 개발 및 국제인증(2012년 하이젠모터) 성과를 거두는 등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현재는 서울시립대 전산정보원 부원장을 맡고 있다.

    기획과 132 2021-12-06 첨부파일 다운로드
  • 260

    12월 1일 오후 7시 100주년기념관에서 2021년 제11회 자랑스러운 도시과학인상 및 제10회 젊은 도시과학인상 시상식 개최자랑스러운 도시과학인상 13명, 젊은 도시과학인상 9명에게 도시과학인의 뜻을 모아 상패 수여  서울시립대학교는 1일 제11회 자랑스러운 도시과학인상 및 제10회 젊은 도시과학인상 시상식을 100주년기념관에서 개최했다. ​  2011년 도시과학대학 설립 15주년 및 도시과학대학원 설립 3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시작된 도시과학인상은 올해로 11회를 맞이했다. ​ 자랑스러운 도시과학인상은 서울시립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구대환 교수(건축공학과 졸업), 구동균 연구원(교통공학과 졸업), 김국진 ㈜태영건설 환경신사업팀 파트장(환경공학과 졸업), 한국토지주택공사 처장 김동근(도시계획학과 졸업), 플로리다주립대학 김영안 교수(도시사회학과 졸업), ㈜지승C&I 대표이사 박종면(토목공학과 졸업), 법무법인 율촌 공인회계사․미국변호사 송상우(세무학과 졸업), 나노스(주)&쌍방울그룹 대표이사 양선길(건축공학과 졸업), 아트인스페이스 대표 왕광현(환경조각학과 졸업), 동원그룹 동원건설산업(주) 상무이사 이종엽(건축공학과 졸업), ㈜미도지리정보 대표이사 장용호(도시과학대학원 공간정보공학과 졸업), 국토연구원 국토게획·지역연구본부 선임연구위원 조판기(도시행정학과 졸업), ㈜건축사사무소 건원엔지니어링 상무 한명철(조경학과 졸업)13명이 수상했다.  젊은 도시과학인상은 국토연구원 국토인프라연구본부 연구원 연치형(교통공학과 졸업), 코람코자산신탁 부장 윤형수(건축도시조경학부 건축공학전공 졸업), 경북대학교 융복합시스템공학부 교수 이강재(공간정보공학과 졸업), 스튜디오이공일 조경기술사사무소 대표 이상수(건축도시조경학부 건축학전공 졸업), 보운이피씨 대표이사 이승원(토목공학과 졸업), 이지스자산운용(주) 상무 이정훈(건축도시조경학부 도시계획학전공 졸업), 국토연구원 국토계획·지역연구본부 연구원 정우성(도시행정학과 졸업), 조선대학교 건축공학과 교수 조규만(건축도시조경학부 건축공학전공 졸업), 제일감정평가법인 이사 최재능(국사학과 졸업)이 수상했다.​ 서순탁 총장은 “도시과학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도시문제의 미래를 진단하고 연구와 교육으로 ‘도시과학’ 분야의 학문을 선도하고 이끌어온 서울시립대학교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교류의 장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축사를 전했다. 

    기획과 238 2021-12-03 첨부파일 다운로드
  • 259

     국내 곳곳을 탐방하며 견문을 넓히는 알찬 겨울방학 보내요~   - ‘제주도 통행량 분석과 회전교차로 지역 탐방’, ‘여수 국가산업단지 석유화학공장에서 단위공정견학을 교수님과 함께 탐방’, ‘자연경관이 아름다운 평창의 글로벌 홍보대사 도전기’ 등 학생들에게 견문을 넓힐 기회 제공 - 77팀 303명 선발  서울시립대학교는 12월 1일 100주년 기념관 국제회의장에서 ‘2021년 단기 국내탐방 프로그램(2차) 발대식’을 개최했다.   서울시립대는 학생들이 글로벌리더십과 도전정신을 함양할 수 있도록 2017년부터 다양한 국제 경험의 일환으로 해외탐방 프로그램을 진행해 왔다. 하지만 코로나19 장기화로 올 여름에는 탐방지역을 국내로 변경했으며, 여름방학 때 학생들의 폭발적인 반응에 힘입어 2차 탐방단은 인원을 확대하여 모집했다. 이번 국내 탐방 프로그램에는 학생으로 구성된 팀뿐만 아니라 교수와 학생으로 구성된 팀까지 총 77개팀, 303명을 선발했다. 77개 팀은 겨울방학 기간 중 3박 4일, 혹은 5박 6일 동안 국내 곳곳을 탐방하며 견문을 넓히는 자기주도형 자율 배낭여행을 떠난다.  서울시립대학교의 이념인 ‘진리, 창조, 봉사’ 각 주제에 맞게 ‘제주도 통행량 분석과 회전교차로 지역 탐방’, ‘여수 국가산업단지 석유 화학공장에서 단위공정견학을 교수님과 함께 탐방’, ‘자연경관이 아름다운 평창의 글로벌 홍보대사 도전기’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학생처에서는 코로나19 시대에 맞는 안전매뉴얼을 배부하고 단체 대화방을 개설하는 등 여행 기간 중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안전한 여행을 지원한다.  서순탁 총장은 “여름방학 때 높은 경쟁률로 참여하지 못한 학생들이 많이 지원한 것으로 알고 있다. 탐방에 참여하는 모든 학생들이 준비과정부터 실행까지 직접 참여하는 경험을 통해 대학 시절 소중한 추억을 만들고 안전한 여행이 되기를 바란다.”라며 학생들을 격려했다.​ 발대식에는 서순탁 총장을 비롯한 한만희 대외협력부총장, 구자용 학생처장 등 주요 보직자와 국내 단기 탐방단 48개팀 125명이 참석한 가운데 탐방단 정봉석 학생대표(환경공학부, 17), 김영서 학생대표(중국어문화학과, 20)가 탐방단의 사기 진작과 안전을 약속하는 선서와 각 팀 소개, 구호를 외치는 시간을 가졌다.  

    기획과 172 2021-12-02 첨부파일 다운로드
  • 258

    12월 3일, ‘문화적 매핑’ 주제로 온라인 학술대회 개최​ 서울시립대학교 도시인문학연구소(소장 송석휘)는 12월 3일, ‘문화적 매핑’을 주제로 온라인 국제포럼을 개최한다. ​ 서울에서 열리는 본 포럼은 ‘문화적 매핑’을 주제로 올해 8월부터 내년 1월까지 호주 멜버른, 케이프타운, 서울, 포르투갈에서 순차적으로 열리는 국제 행사 중의 한국 세션이다.​ 문화적 매핑 연구 분야를 선도해왔으며, 2015년 영국 라우틀리지 출판사에서『문화적 탐구로서 문화적 매핑』을 편집하여 출간한 낸시 덕스베리(포르투갈 코임브라 대학)가 기조강연을 맡아 문화적 매핑의 현재적 의미를 제시할 예정이다.​ 국내 발표는 서우석(서울시립대 도시사회학과 교수), 이경원(서울시립대 도시사회학과 박사수료생, 14), 제이슨 코박스(서울시립대 도시행정학과 교수)가 문화자원의 큐레이션을 문화적 매핑 작업의 일환으로 소개하고, 정희원(서울시립대 도시인문학연구소 교수)은 한강과 임흥순의 협업 창작에 나타난 광주와 부에노스 아이레스의 연결고리를 문화적 매핑의 관점에서 접근한다. 김건(서울시립대 도시인문학연구소 연구교수)과 블라즈 크리즈니크(한양대 도시대학원 교수)는 상왕십리와 창신동을 살펴보면서 젠트리피케이션 양상을 문화적 매핑의 방법론으로 고찰한다. ​ 사회자로는 염복규(서울시립대 국사학과 교수), 토론자로는 심보선(연세대 커뮤니케이션 대학원 교수), 마틴 쉬나글(라이프니츠 사회와공간연구소 연구원)이 참여한다. ​ 본 학술대회는 12월 3일 오후 5시에 시작되며 ZOOM을 이용한 온라인 화상회의로 진행되고, 동시통역이 제공된다. 참가 가능한 ZOOM 주소는 975 5581 0113(암호 없음)이다. 자세한 사항은 도시인문학연구소 홈페이지 참조. (관련 문의: 도시인문학연구소, 02-6490-5338)  

    기획과 133 2021-12-01 첨부파일 다운로드
  • 257

       - 김치 4,760kg 구매 후 중랑구 관내 476세대에 전달  서울시립대학교(총장 서순탁)는 연말을 맞아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중랑구 관내 취약 계층에 ‘사랑의 김장 나눔’을 실시한다. 서울시립대는 2009년부터 매년 지역 주민들과 함께 김장나눔 봉사활동을 해왔으나, 작년에 이어 올해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하여 김장 담그기 봉사 활동을 생략하고 김장 김치 4,760kg을 구매하여 서울시립대학교 종합사회복지관이 위치한 중랑구 관내 주민 센터를 통해 어려운 주민 476세대에 전달한다.  서순탁 총장은 “이웃과 소통하고 지역사회에 기여하고자 마련한 김장김치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들에게 따뜻한 겨울나기 선물이 되길 바란다.”라고 했다.​ 서울시립대는 연말 김장 나눔 뿐 아니라 코로나 방역을 위한 안심시대 순찰대, 동부재능업멘토링, 지역아동센터 대학생 멘토 파견 등 지역사회 봉사활동을 연중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기획과 139 2021-11-30 첨부파일 다운로드
  • 256

     서울시립대학교 이문규 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교수가 19일, 더케이호텔서울에서 열린 제33차 한국전자파학회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에서 학술상을 수상했다. ​ 올해 최고 영예의 학술상을 수상한 이문규 교수는 학회 발간 SCIE 등재지 'JEES'와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한국전자파학회 논문지'에 다수의 논문을 게재하고 위성 RF 부품 설계, 재구성 송수신기, 레이다 등 전파 분야에서 그간의 연구 공로를 인정받았다.​ 한편, 이 교수는 2002년 서울시립대에 부임하여 RF 무선 회로 및 시스템 분야에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서울시립대학교 LINC+ 4차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사업단장과 대통령직속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ICT융합 전문위원, 전파∙위성 분야의 국가 R&D 기획과 연구반 활동을 수행 중이다.​ 한국전자파학회는 누적 회원 1만명이 넘는 국내 전기전자정보통신 관련 5대 학회 중 하나로 매년 정기총회와 종합학술발표대회를 열고 학술상과 기술상, 우수연구회 및 우수연구자상 등을 수여하고 있다.                

    기획과 170 2021-11-29 첨부파일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