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상단메뉴 가기

서울시립대학교

메뉴 ENG 검색

자연과학대학

자연과학대학

홈페이지 (국문)
미지의 세계를 탐험하는 탐험가 정신으로 시작한다.

자연과학대학은 우주의 기원에서부터 생명현상을 다루는 광범위한 첨단과학 분야의 연구와 교육을 목적으로 2005년에 설립하였다. 21세기 국가성장 동력은 과학기술에 근거를 두며, 이를 위해 세계적 수준의 인력을 양성하고 연구능력을 갖추고자 한다.
자연과학대학은 수학과, 물리학과, 통계학과, 환경원예학과, 생명과학과, 융합응용화학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생들에게 창조적 미래 과학기술을 열어줄 수 있게 다양한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전화번호(02)6490-2601~3

팩스번호(02)6490-2605

교육목표

1. 진리를 탐구하는 과학인
2. 창조적 사고력을 갖춘 전문가
3. 참여하고 봉사하는 지도자

학과소개

  • 수학과 홈페이지https://www.uos.ac.kr/openmath

    복잡한 자연현상은 물론 모든 제반 사회현상의 본질을 파악함에 있어 수학은 필수적인 학문이며 각종 정보의 처리, 분석 및 계획에 있어 그 활용 범위가 점차 확대되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에 따라 수학적 사고력을 배양하면서 여러 전문분야로의 진출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기초 순수학문뿐만 아니라 다양한 응용수학 과목을 학습하게 됩니다.

    졸업 후의 진로를 보면 대학원에 진학해 수학, 수학교육, 경제, 경영, 공학, 정보통신 등을 전공하거나 컴퓨터 및 금융업계에 프로그래머나 보험계리인 등으로 다양하게 진출하여 활약하고 있습니다.


    학과사무실 : 02)6490-2606~7

  • 통계학과 홈페이지https://www.uos.ac.kr/stat

    통계학과에서는 사회 각 분야에 통계학을 응용할 수 있도록 확률 및 통계학 이론뿐 아니라 자연과학, 사회과학, 경영, 경제학, 농학 등 각 학문분야에서 발생하는 정보들을 수집, 분석하는 통계적인 방법을 연구, 교육하고 있고 통계 패키지 및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통계적 데이터 분석 능력과 의사결정 능력을 향상해서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졸업 후 은행, 보험회사와 같은 금융권 및 통계청, 일반기업 등을 진출이 가능하며 통계전문가의 수요는 계속 증대되고 있습니다.


    학과사무실 : 02)6490-2625~6

  • 물리학과 홈페이지https://www.uos.ac.kr/physics1

    1993년에 개설된 물리학과는 기술적 파생효과가 큰 응집물리실험 및 응용물리와 이론물리 분야의 연구에 중점을 두고 각 분야의 연구가 실험실 단위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짧은 연륜에 비하여 많은 첨단 연구장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8명의 우수한 교수가 재직 중이며 학생들은 대학생 수학경시대회, 대학생 인터넷 논문 현상공모 등에서 수상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학과사무실 : 02)6490-2640~1

  • 생명과학과 홈페이지https://lifesci.uos.ac.kr

    1994년 개설된 생명과학과는 생화학, 분자생물학, 유전공학, 면역학, 바이러스, 생리학, 신경생물학, 단백질학, 종양학, 구조생물학 분야의 수준 높은 연구와 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각종 실험실습시설 기자재 확보 및 첨단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현재 다양한 전공을 가르치는 9명의 교수가 재직 중이며 1) 생명과학분야의 연구자 양성 2) 보건, 의료, 제약산업 및 행정분야의 지도자 양성 3) 생명과학 융합기술 발전을 위한 창조적 인재 양성을 3대 목표로 하여 지도하고 있습니다.

    재학생은 학부 170 석사과정 30명이고, 10회 313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습니다. 졸업생은 대학원(30%), 생물 관련 분야(30%), 공무원(10%), 기업체(30%)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학과사무실 : 02)6490-2660~1

  • 환경원예학과 홈페이지https://www.uos.ac.kr/envhorti

    환경원예학과는 1950년 국내 최초로 개설된 원예학과를 전신으로 인간 삶의 질과 도시환경 개선에 목표를 두어 인간과 환경 및 식물체 간의 상호 유기적인 관계를 연구·교육합니다.

    주요 연구·교육분야로는 식물분자세포공학, 식물 대기환경오염, 환경생화학, 토양환경, 식물 보호학, 식물환경조절 공학, 유전육종, 환경화훼 등이 있습니다.

    본 학과는 분야별 실험실, 대기오염 환경제어장치(Phytotron), 식물 생육환경 완전제 이온실, 식물공장, 육묘시설, 조직배양실, 원예 디자인 실습실 등의 시설과 각종 연구기자재를 구비하여 환경내성식물육성, 도시화훼 및 녹지환경개선, 연중 무공해 식물생산시스템 개발, 유전공학을 통한 식물 품질향상과 유전자 개발, 오염 토양복원, 식물병해충 예방 및 치료, 환경정화 및 보전을 위한 식물생리생태연구, 실내원예를 통한 도시미관개선 및 원예치료를 통한 도시인의 정서순화 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과사무실 : 02)6490-2680~1

  • 융합응용화학과 홈페이지https://www.uos.ac.kr/chemistry

    융합응용화학과는 2020년에 신설되어, 세계적 수준의 교수진, 첨단연구기반과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구축하고자 힘찬 출발을 하였습니다.

    화학은 물질이 관계되는 모든 현상을 탐구하는 기초 학문이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와 응용, 융합되는 핵심학문입니다. 성공적 융합과 응용에 가장 중요한 기반은 단단한 화학적 기초 지식입니다.

    단단한 화학적 기초 개념을 확립하고 첨단학문에 웅용할 수 있는 창의력뿐 아니라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분석력을 갖춘 인재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졸업생들이 미래 산업인 바이오, 신소재, 에너지, 신약, 환경 분야를 견인하는 성숙한 리더로 성장하는 것을 도울 것입니다.


    학과사무실: 02)6490-2460~1

이 표는 현재 페이지의 담당부서 및 담당자의 연락처 정보를 나타내는 표입니다.
내용문의 자연과학대학02)6490-2601 업데이트 : 2024-01-09
홈페이지 내용수정 및 개선의견 등록
· 등록 의견은 적정성 검토 후 반영 합니다. 결과회신이 필요한 경우 이메일 주소를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상세한 의견등록이 필요한 경우는 메일로 제출 가능합니다. (e-mail : webmaster@uos.ac.kr)
· 홈페이지 내용수정 및 개선의견 이외의 내용은 접수되지 않습니다.
의견
(0 /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