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상단메뉴 가기

서울시립대학교

메뉴 ENG 검색

공과대학

공과대학

홈페이지 (국문)
공학과 과학에 대한 새로운 도전이 시작된다

공과대학은 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화학공학과, 기계정보공학과, 신소재공학과, 토목공학과, 컴퓨터과학부, 인공지능학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생들에게 21세기 공학기술과 과학에 대한 도전을 준비할 수 있게 하는 다양한 교과과정을 운용하고 있다.

전화번호(02)6490-2307

팩스번호(02)6490-2309

교육목표

21세기의 첨단과학 기술시대와 정보화시대에 대비하여 공과대학은 새로운 기술을 연구하고, 유능한 인재를 육성하는 사명감으로 공학분야의 기초이론 습득과 정보화교육을 심화시켜 산업현장의 생산성 향상과 미래기술의 발전에 기여할 전문기술인력양성을 목표로 한다.

1. 독창성이 있고 응용력이 풍부한 생산적 기술인
과학기술의 기초이론을 이해시켜 탁월한 독창성을 발휘하도록하며, 깊이 있는 공학지식을 습득하게하여 산업체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응용력을 갖춘 생산적 기술인이 되도록한다.

2. 협동 봉사하는 마음과 인성을 겸비한 인격적 기술인
전문기술지식과 폭넓은 교양을 겸비하게하며 산업사회에서 협동봉사하는 마음과 건전한 인성을 갖추게함으로써 이웃과 함께하는 인격적기술인이 되도록한다.

3. 세계화시대에 선도적 기술을 갖춘 미래지향적 기술인
첨단분야의 과학적 교육을 통하여 미래사회가 필요로 하는 공학의 각분야에서 지도자적 인재가 되도록 육성시켜 무한경쟁시대를 선도적기술로 헤쳐나갈 수 있는 미래지향적기술인이 되도록한다.

학과소개

  • 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홈페이지https://www.uos.ac.kr/ecehp

    전자전기 및 컴퓨터 공학 분야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뿐 아니라 창의적 능력을 갖춘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본 학부에서는 초고주파 및 광파, 반도체, 회로설계, 제어, 신호처리, 정보통신, 그리고 컴퓨터 분야의 다양한 기본과목 및 첨단의 과목들을 적절하게 제공함으로써 전자전기공학 및 컴퓨터 분야의 교육과 연구에 있어 상승효과를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실제적인 실습과 최신 기술을 경험할 수 있도록 5개의 기초실험실, 2개의 PC실습실 및 28개의 연구실험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과사무실 : 02)6490-2310~1

  • 화학공학과 홈페이지https://www.uos.ac.kr/uosce

    모든 자원으로부터 인류 생활에 필요한 제반 물질을 제조 · 처리하는 화학 및 생물공정을 개발하고 이를 설계 · 운전 · 관리하는 데 관련하여 모든 산업에 쓰이는 원료 및 기술까지도 공급해주는 중요 공학 분야입니다.

    다방면의 분야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중견 화학공학 기술인 양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화학약품 및 의약품, 석유 · 석유화학제품, 플라스틱, 금속, 에너지 등 졸업 후 진출 가능한 분야는 다양합니다.


    학과사무실 : 02)6490-2360~1

  • 기계정보공학과 홈페이지https://www.uos.ac.kr/mie

    현대산업사회의 기반기술인 기계공학에 정보사회의 기반기술인 정보공학을 접목시켜 보다 높은 경쟁력을 가진 창의적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기계에서 정보까지!" 열, 유체, 고체, 동력학 등 기본 역학 과목과 CAD/CAM/CAE, 시스템 제어 등 응용과목에 더하여 프로그래밍 언어, 컴퓨터 시스템, 소프트웨어공학, 인공지능 등 정보공학 과목을 개설하여 학제 간 교육을 실시합니다.

    본 학과 졸업생들은 자동차, 항공기, 에너지, 조선, 전자, 전기, 정보통신 및 컴퓨터 등의 산업 분야의 전문가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학과사무실 : 02)6490-2380~1

  • 신소재공학과 홈페이지https://www.uos.ac.kr/mat

    각종 신소재에 관한 기초 지식과 소재의 설계 및 생산, 연구개발을 수행할 전문 공학도를 양성합니다.

    신소재 산업의 근간인 금속과 세라믹 재료를 중점적으로 다루며, 특히 전자재료 및 반도체 재료, 통신 및 정보재료, 나노재료, 구조재료 분야에서 국내외적으로 활발한 연구와 교육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소재에 관한 첨단 연구를 위해 다수의 최첨단 연구기기 및 실험실습 장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본 학과 졸업생들은 전자, 전기, 정보통신 및 컴퓨터, 자동차, 중공업, 철강, 항공, 조선 등의 부품소재 산업분야는 물론 정부출연 연구소, 공공기관 등 각종 기관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학과사무실 : 02)6490-2400~1

  • 토목공학과 홈페이지https://www.uos.ac.kr/civil

    국내 건설시장뿐 아니라 해외 건설시장에서의 고급 토목기술 인력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시대적 요구에 맞춰 제반 시설의 설계시공 등 종합계획에 있어 창의적이며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유능한 인재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졸업 후에는 건설 관련 정부기관 및 기술직 공무원, 시공회사, 감리회사, 국영기업체 등으로 진출이 가능합니다.


    학과사무실 : 02)6490-2420~1

  • 컴퓨터과학부 홈페이지https://www.uos.ac.kr/cs

    컴퓨터과학부는 첨단학문인 컴퓨터학의 기초적 자질을 연마하고, 고급 컴퓨터 시스템의 개발-운영 능력과 분석 능력을 갖춘 정보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목표를 둡니다. 학생들은 컴퓨터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과 함께 고급 컴퓨터 기술을 학습합니다.

    기본 이론에 대한 강의와 더불어 제공되는 다양한 실습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은 업무 환경에서 요구되는 프로그래밍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또한 컴퓨터 시스템 구조와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들을 이해함으로써, 컴퓨터 비전, 데이터베이스, 컴퓨터 네트워크, 그리드 컴퓨팅, 무선 멀티미디어, 컴퓨터 시스템, 인공 지능, 소프트웨어 공학, 컴퓨터 보안 등 급변하는 첨단 컴퓨터 분야의 기술 발전을 선도하는데 일익을 담당하게 될 것입니다.


    학과사무실 : 02)6490-2440~2

  • 인공지능학과 홈페이지https://www.uos.ac.kr/ai

    인공지능 기술이 가져올 미래 사회와 첨단 기술 및 산업에서의 인공지능의 중추적 역할에 비추어 볼 때, 다양하고 복합적인 인공지능 핵심 기술을 체계적이며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탁월한 전문성을 갖춘 윤리적인 인재의 양성을 주도적으로 담당할 인공지능학과의 필요성에 따라 2020년도 4월에 신설되어 인공지능 분야의 수준 높은 교육과 연구를 목표로 우수한 교수진, 첨단 실험실습, 체계적 교과과정 등을 성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인공지능학과는 소프트웨어 분야 뿐만 아니라 게임, 금융, 반도체, 의료, 자동차, 항공 등 산업 전 분야의 국내외 유명 기업/연구기관에서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고 핵심적으로 활동할 인공지능 전문가 양성을 지향합니다.


    학과사무실 : 02)6490-2470~1

이 표는 현재 페이지의 담당부서 및 담당자의 연락처 정보를 나타내는 표입니다.
내용문의 공과대학02)6490-2307 업데이트 : 2024-01-09
홈페이지 내용수정 및 개선의견 등록
· 등록 의견은 적정성 검토 후 반영 합니다. 결과회신이 필요한 경우 이메일 주소를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상세한 의견등록이 필요한 경우는 메일로 제출 가능합니다. (e-mail : webmaster@uos.ac.kr)
· 홈페이지 내용수정 및 개선의견 이외의 내용은 접수되지 않습니다.
의견
(0 /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