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전체 메뉴닫기

원장인사

도시과학대학원장 양승우

안녕하십니까.
서울시립대학교 도시보건대학원을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018년 3월에 개원한 도시보건대학원은 서울과 같은 대도시의 공공보건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공공보건 분야에 종사하는 인력의 역량을 강화하고 공공보건 전문인을 육성하는 우리나라 최초의 대학원입니다.

도시보건대학원은 다음 분야의 교육과 연구를 지향합니다.

첫째, 글로벌화와 기후변화에 따른 신종 전염병의 세계적 확산에 대비합니다. 전염병의 확산을 사전에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공공보건의료 인력에 대한 역량을 강화하고 시민의 안전과 건강증진에 기여합니다.

둘째, 대규모의 재난 발생과 응급상황의 발생에 신속히 대응하고, 도시의 유해환경에서 시민의 안전과 생명을 보호하는 ‘건강도시’(Health City)를 지향합니다.

셋째, 대도시의 지역과 계층 간 양극화에 따른 시민의 의료이용의 접근성과 건강의 격차를 완화하고, 심화되는 대도시의 고령화 현상에 대응하여 ‘건강한 고령화’(Healthy Aging)를 지향합니다.

넷째, 공공보건과 도시보건의 문제 해결능력을 함양하고, 공공보건의료 분야의 생산성과 경쟁력을 향상시켜 시민의 공공보건의료 서비스의 질에 대한 만족도와 신뢰도를 향상시킵니다.

다섯째, 공공보건의료에 대한 가치(value)를 인식시키고 확산시켜 공공보건의료의 역할과 위상을 재정립합니다. 나아가 국가적 보건의료 문제에 대해 공공보건의료 부문이 민간부문을 조직화하고 통솔할 수 있는 리더십을 발휘하도록 도모합니다.

도시보건대학원은 보건의료분야에 종사하는 정책담당자, 전문인, 현장 종사자들의 역량을 강화하는 재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아울러 미래에 공공보건의료 분야에서 종사하기를 원하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일에 정성을 쏟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도시보건대학원은 공공보건의료(Public health & health care)의 가치(Value-for-money)를 정립하고, 도시보건의료(Urban health) 분야의 최고의 대학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