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교양교육부소개

교육목표

교양교육부 소개 - 교육목표
교양교육목표 1. 전문적인 학문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초 역량을 함양한다.
2. 인간과 사회, 자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폭넓은 지식과 유연한 가치관을 갖춘 지성인을 양성한다.
3.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과 소통 역량을 갖춘 시민을 양성한다.
범주별
교육목표
기초교양 학문적 도구가 되는 필수 기초소양을 제공하여, 앞으로 전공교육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학문적 기초체력을 배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모든 학문의 기초가 되는 표현력과 해득력, 외국어능력 등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하는 교과목들을 편성하고 수학, 과학 등 기초학문 중심의 교과목을 전공-교양 연계의 틀 속에 개설하며 통섭적 전공 교육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전공입문 단계의 교육역량을 강화해 전문적 지식인의 양성에 기여한다.
자유교양 학생들이 21세기에 알맞은 교양인으로 자라나는 데 필요한 지성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인문사회, 자연공학, 자기계발, 사회봉사 등 4개의 영역을 편성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학문을 체험하고 자신과 사회를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아울러 학생들이 폭넓은 지식을 바탕으로 인간, 사회, 문화, 자연, 기술 등을 새롭게 인식해 낼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미래교양 서울시립대학교만의 교양교육 정체성을 지향하는 범주로서 배려하고 소통하며 끊임없이 혁신하는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하위에 창의영역과 소통영역을 두어, 배려와 소통, 혁신과 융복합을 이루어내는 인재의 함양을 위한 교양교육을 수행하고자 한다.

영역별 편성 체제 설명

교양교육부 소개 - 영역별 편성 체제 설명
범주 영역 편성체제 설명
기초교양 의사소통 대학인으로서의 지적 활동을 원활히 수행하고 전공교육을 성공적으로 이수하는 데 필요한 모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자신의 생각을 글로 조리 있고 정확하게 표현하는 능력과 자신의 의사를 효율적으로 개진하고 타인의 주장과 견해를 합리적으로 비판하고 수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영어 교양필수영어 교과목이 편성되는 영역이다. 우리대학의 교양필수영어 교육의 목적은 중고등학교 교육과정을 통해 갖추어진 영어능력을 발전시켜 향후 보다 심화된 영어교육으로 나아가기 위한 필수입문과정을 제공하며, 대학수준의 전공 관련 영역에서 영어로 말하고 듣고 읽고 쓸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여 전공교육을 지원하는 것이다.
진로 개발 학생의 진로 탐색 및 설계, 개발에 관련된 교과목이 편성되는 영역이다. 이 영역의 교과목은 학생의 성장 주기별 진로 교육에 초점을 맞추어 자아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고, 진로 및 직업 세계 탐색, 교양‧전공을 아우르는 진로 설계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수학 각 전공과정 학문수행에 기본이 되는 수학적 원리와 지식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주어진 해결과제에 나타나는 다양한 수학적인 정보를 바르게 인식, 분석하며 이를 바탕으로 수학적 지식들을 바르게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수리논리적 사고를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문기초 전공교육을 위해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할 기초 학문을 다루지만 교양으로 분류해 이수할 필요가 있는 학문 도구적 교과목으로 구성된다. 이 영역의 교과목은 앞으로 학부 학생들이 보다 세분화된 전공교육을 이수하기 전에 반드시 습득해야 할 최소한도의 기초학문 소양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공학소양 공학인증프로그램의 학습성과 달성에 필요한 전문교양교과목과 공학교육혁신 프로그램에 의해서 개발된 교양교과목으로 구성된다. 이 영역의 교과목은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등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외국어 교양필수 영어교육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주제의 심화교육을 담당하는 교양선택 영어교과목과 다양한 제2외국어 관련 교과목, 한국어로 강의를 듣는 외국인 학생들을 위한 한국어 교과목들로 구성된다. 이 영역의 교양교과목은 글로벌 시대에 대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외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고 대학생으로서 학문을 습득하는 데 필요한 수준의 외국어 해득력과 표현력을 계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컴퓨터 학생들에게 IT에 대한 이해와 소프트웨어 활용능력을 신장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영역의 교과목들은 우리대학 학생들이 향후 주전공이나 복수전공에서 IT와 소프트웨어를 본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초소양을 제공하는 목적도 아울러 가지고 있다.
통섭기초 복수의 학문 계열을 아우르는 통섭 전공 교육의 기초로서 교양으로 이수해야 할 필요가 있는 교과목을 편성하는 영역이다. 이 영역 교과목들의 목적은 문·이과를 가로지르는 통섭형 융·복합 전공교육 이수를 준비하는 전 단계에서 학생들이 계열별 고교교육에서 미처 획득하지 못한 기초적 학문소양을 제공하는 것이다.
자유교양 인문·사회 인간과 사회에 대한 다양한 지식들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인간과 사회를 폭넓게 이해하고 새롭게 바라볼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이 영역에서는 언어, 문학, 예술, 역사, 철학, 법, 행정, 사회 복지, 국제 관계 등과 관련된 교과목들을 통해 학생들이 인간과 사회의 특성과 가치를 다각적으로 이해하고 인간과 사회에 대한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도록 한다.
자연·공학 현대사회의 과학기술에 대한 기초 지식을 제공하고 과학적인 사고, 분석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시각으로 주어진 현상을 바라보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자연과학을 순수와 실용의 폭넓은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는 교과목, 자연과 인간에 대한 교과목, 과학기술과 도시·문명에 관한 교과목들을 통해 자연과 과학, 기술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자기계발 예술, 스포츠, 현지탐방, 창업 등의 자기계발을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예술 분야는 미술, 음악 등 전반에 걸쳐 해당 분야의 폭넓은 이해와 기본 소양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스포츠 분야는 평생 즐길 수 있는 스포츠로서의 자기계발 뿐만 아니라 단체스포츠를 통한 협동심 및 리더십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이 영역은 사회 진출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하여 국내 및 해외 기업의 현장실습을 통하여 실무를 익히는 데 도움이 되도록 현지탐방 및 창업과 관련한 교과목을 편성한다.
사회봉사 타인에 대한 배려와 공감을 토대로 사회에 봉사하는 성숙한 시민의식을 기르고 미래의 지도자로서 리더십을 배양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사회봉사를 직접 경험해 봄으로써 사회 문제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체득하고, 글로벌 마인드를 함양할 수 있도록 하며, 실제 사회봉사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능력을 키우는 교과목을 편성한다.
미래교양 창의 창의 영역은 학생들의 창의 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다양한 관점으로 개인과 공동체에게 주어진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내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서 공동체 전체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능력을 키우는 교과목을 편성한다.
소통 학생들의 소통 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이 영역의 교과목은 사회인으로서, 교양인으로서 타인 및 국제사회와의 상호 작용을 이해하고, 자신이 속한 공동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 공동체의 목표와 비전을 달성할 수 있으며, 나아가서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교과목을 편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