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교육목표 |
1. 전문적인 학문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초 역량을 함양한다. 2. 다양한 학문을 통해 폭넓은 지식을 갖춘 지성인을 양성한다. 3. 사회적 통섭 역량과 공익적 인성 역량을 갖춘 시민을 양성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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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주별 교육목표 |
기초교양 |
학문적 도구가 되는 필수 기초소양을 제공하여, 앞으로 전공교육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학문적 기초체력을 배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모든 학문의 기초가 되는 표현력과 해득력, 외국어능력 등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하는 교과목들을 편성하고 수학, 과학 등 기초학문 중심의 교과목을 전공-교양 연계의 틀 속에 개설하며 통섭적 전공 교육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전공입문 단계의 교육역량을 강화해 전문적 지식인의 양성에 기여한다. |
자유교양 |
학생들이 21세기에 알맞은 교양인으로 자라나는 데 필요한 지성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인문사회, 자연공학, 자기계발, 사회봉사 등 4개의 영역을 편성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학문을 체험하고 자신과 사회를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아울러 학생들이 폭넓은 지식을 바탕으로 인간, 사회, 문화, 자연, 기술 등을 새롭게 인식해 낼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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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교양 |
서울시립대학교만의 교양교육 정체성을 지향하는 범주로서 배려하고 소통하며 끊임없이 혁신하는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하위에 창의영역과 소통영역을 두어, 배려와 소통, 혁신과 융복합을 이루어내는 인재의 함양을 위한 교양교육을 수행하고자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