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교양실소개 - 교양생물실

교양생물실에서는 현대 생물학의 흐름을 생명현상의 분자론적 해석으로 이해시키는 목적으로 이론 교육과 아울러 기초부터 고급실험까지 생물학의 전범위에 걸친 주요 내용에 관한 단계적인 실험·실습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생명의 기원, 생명체의 구성물질, 생체내 산화와 환원, 세포, 유전 물질대사, 생식 및 발생 등에 대한 강의와 실험뿐만 아니라 호르몬, 감각기관, 신경계, 생물의 분류, 생물의 진화 및 생물학사 등 다채로운 주제와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교육목표

1. 다양한 생명현상을 여러 가지 기초 과학 지식을 기반으로 이해하고 정량적 표현 및 과학적 개념 등으로 올바르게 기술할 수 있다.
2. 자연현상을 지배하는 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종합적으로 이해하여 분석 및 활용할 수 있다.
3. 팀 단위로 실험 목표 달성을 위해 역할 분담, 의견 조율 등 효율적인 협동을 할 수 있다.

교과목개요

핵심역량항목, 교양화학 핵심역량에 관한 표입니다.
교과목번호 교과목명 학년 개설학기 학점 시간
이론 실험
01112 생물학및실험1 1학년 1학기 4 3 2
01113 생물학및실험2 1학년 2학기 4 3 2
01116 일반생물학및실험 1학년 1학기&2학기 4 3 2
01238 인간과생명의본질 전체학년 1학기&2학기 3 3 0
01621 인문사회계를위한생명과학 전체학년 1학기 3 3 0

교과목 설명

생물학및실험Ⅰ

생명과학의 일반적인 원리를 강의하는 기초과목이다. 이 강의를 통해 학생들은 동식물 세포의 기본적 구조와 세포소기관의 기능 및 세포의 유전, 성장, 분열, 분화, 사멸 등에 대한 기본 원리를 배운다.
· 생물학에서 다루는 다양한 생체고분자의 검출 및 정량을 할 수 있다.
· 동식물 세포의 기본구조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DNA 재조합 기술의 기본 원리를 실험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생물학및실험 Ⅱ

생명현상 전반에 대한 과학적이고도 체계적인 이해를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생명현상의 근간을 이루는 세포와 분자들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각종 다양한 생명현상을 분석한다. 더불어 생명체와 이를 둘러싸고 있는 자연과의 올바른 관계 정립을 위하여 생명체의 진화 및 생태계에 대한 기초적 이해의 확립을 추구한다. 세포의 생식과 유전현상, 유전양식 및 유전자의 발현조작과 이와 관련된 DNA 조작기 술을 포함한 분자생물학에 대한 기초지식을 강의와 실험을 통해 습득한다. 또한 생물의 진화와 생물종의 다양성과 이와 관련된 분류학과 계통분류학에 대한 기초지식을 강의를 통해 이해시킨다.
· 생물 다양성을 분석하고 그 유연관계 설명 가능
· 다양한 동식물 기관계의 기본구조 및 기능을 이해 하고 설명가능

일반생물학및실험

생물학은 분자수준으로부터 우주환경에 이르는 광범위한 영역에서 생명의 신비를 파헤치는 가장 고차원적인 학문으로써 그 역사가 오래되었지만 새로운 학문이다. 생물학은 인간의 생활과 가장 밀접하게 연관된 기초학문이자 실용학문이기도 하 다. 생물학은 동물, 식물, 미생물은 물론 물, 흙, 공기에 이르는 환경의 모든 구성요소들의 상호작용을 연구하며, 인간 외의 다른 모든 환경구성원들도 마찬가지로 중요하며 평등함을 일깨워 준다.
· 생물학에서 다루는 다양한 생체고분자의 검출 및 정량방법을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음
· 동식물 세포의 기본구조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음
· DNA 재조합 기술의 기본 원리를 실험적으로 설명할 수 있음
· 생물 다양성을 분석하고 그 의미를 설명할 수 있음
· 다양한 포유동물 기관계의 기본구조 및 기능을 이해하고 설명가능

인간과생명의본질

생명의 본질이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생명과 자연에 대한 많은 현상과 그 존엄성을 인식 하도록 하는 과목이다. 본 과목에서는 생명체를 이루는 기본 화학물질에서부터 최신의 세포학과 분자 유전학을 소개한다. 또한, 인체 내에서의 대사, 소화, 호흡, 방어, 면역, 생식과 발생 등 각종 생명활동의 특성과 다양성을 다루고, 암과 같은 질병과 생로병사의 문제도 다루게 된다.
· 과학에 대한 텍스트 이해능력
· 과학적 분석 및 추론능력
· 우주, 생명, 환경에 대한 이해

인문사회계를위한생명과학

본 과목은 인문사회계열 전공자를 대상으로 인문사회 학문분야에서 활용되는 생명과학 기술 및 현대생물학의 주요 이슈를 다룬다. 학생들은 이 강의를 통해 생물학의 기본 원리에 기초하여 이들 기술과 이슈들을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 생명과학기술을 활용한 인문사회학 연구를 위한 창의적 인재를 양성
· 생명과학기술과 관련된 사회적 이슈나 법률제정에 올바르게 대응할 수 있는 공공성을 갖춘 인재 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