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교양실소개 - 교양화학실

소개

화학은 물질의 성질과 그 변화를 분자 수준에서 이해하려는 학문으로, 물질적인 세계와 접하고 있는 우리의 일상생활에 끊임없이 영향을 미치고 있는 중요한 분야이다.

교과목 개요

영역, 교과번호 교과목, 개설학기, 학점, 시간에 관한 표입니다.
영역 교과번호 교과목 개설학기 학점 시간
강의 실험
교양선택 01110 화학및실험1 1학기 4 3 2
01111 화학및실험2 2학기 4 3 2
01115 일반화학및실험 1,2학기 4 3 3

교과목 설명

화학 및 실험1(Chemistry and Experiment 1)

자연과학 및 공학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도구과목인 현대 화학을 이해할 수 있도록 순수과학 및 공학과 관련되어 있는 화학적인 내용을 폭넓게 취급한다. 원자의 구조, 전자배치 및 주기율표, 화학결합, 결합이론과 분자구조, 액체, 고체 및 기체의 특성, 분자간의 힘을 학습하고 물질의 본질과 특성, 그리고 응용성 등의 화학의 기초지식을 소개한다.

화학 및 실험2(Chemistry and Experiment 2)

'화학 및 실험1'에서 습득한 화학의 기본 개념과 원자의 구조 및 화학 결합의 양자 역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물질의 상태, 용액의 성질, 용액 반응, 산과 염기의 반응 등을 반응속도론 및 화학 평형론과 연계하여 체계적으로 다룬다. 또한, 물질의 성질에 관하여 정리한 거시적인 화학 이론을 열역학, 전기화학, 착물화학 등에 대하여 심화시킨다.

일반화학 및 실험(General Chemistry and Experiment)

화학이란 물질과 물질의 변환에 관하여 다루는 학문으로서 이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과 원리를 습득함을 목적으로 한다. 물질의 가장 기본이 되는 원자 및 분자구조에 대하여 배우고, 이러한 물질의 변환 과정이 어떤 일반적인 원리를 거쳐 이루어 지는가에 대하여 살펴봄으로 물질의 변환이 어떻게 일어날지 예측하고, 이러한 물질의 변환 과정과 수반되는 에너지의 변화에 대하여 다루게 된다.

실험일정

화학 및 실험1, 화학 및 실험2, 일반화학 및 실험에 관한 표입니다.
화학 및 실험1 화학 및 실험2 일반화학 및 실험
Orientation(실험실 안전수칙) Orientation(실험실안전수칙) Orientation(실험실 안전수칙)
유리기구의 불확실성 화학반응속도1 유리기구의 불확실성
아보가드로수의 결정 화학반응속도2 아보가드로수의 결정
아스피린 합성 생활속의 산-염기 분석 아스피린 합성
크로마토그래피 물질의 pH 측정 크로마토그래피
산소의 몰 부피 질산 포타슘의 용해도 VSEPR 모델에 의한 분자의 3차원 구조
엔탈피 측정 녹는점 측정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분자모델링
VSEPR 모델에 의한 분자의 3차원 구조 화학전지와 전기화학적 서열 생활 속의 산-염기 분석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분자모델링 전기분해와 도금 물질의 pH 측정
물의 증기압과 증발열 지시약의 이온화 상수 산소의 몰부피
카페인의 추출과 분리 빈혈치료제에 함유된 철의 정량 카페인의 추출과 분리
어는점 내림 무기안료의 합성 어는점 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