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교양실소개 - 교양화학실

소개

화학은 물질의 성질과 그 변화를 분자 수준에서 이해하려는 학문으로, 물질적인 세계와 접하고 있는 우리의 일상생활에 끊임없이 영향을 미치고 있는 중요한 분야이다.

화학은 실험을 기본으로 하는 학문으로, 이론 강의와 함께 실험이 병행해서 진행된다. 실험을 통하여 이론 강의의 내용을 실제적으로 확인하고, 그 이해를 돕고자 한다.

화학실험에서는 실험기구 및 시약을 다루는 방법, 시약 제조, 이론화학에서의 내용 확인, 혼합물의 분리 및 정제, 간단한 물질 합성 및 정제, 분자모델링, 산-염기 확인, 적정, 추출, 용액의 총괄성 등에 관한 실험을 진행하여 이론화학과 실험화학의 연계 학습 효과를 높이고자 한다.

본 교과목을 수강함으로써 화학의 기초를 다지고, 다양한 전공에서 응용 가능한 인재양성의 기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교육목표

1. 자연현상을 지배하는 화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깊이 이해하여 분석 및 활용할 수 있다. 원자, 분자, 이온으로 구성되어 있는 물질의 거시적, 미시적 관점으로 물질에 대한 이해와 화학반응으로부터 물질 변환에 대한 기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한다.

2. 정량적 표현 및 화학적 개념의 사용 등 기초 과학의 지식으로 자연현상을 올바르게 기술할 수 있다. 원자, 분자, 몰, 에너지와 같은 기본적인 화학적 용어를 정의하고 이를 이용하여 자연에서 발생하는 화학 현상을 정량적, 정성적으로 기술할 수 있다.

3. 정해진 실험 과제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팀의 구성, 역할 분담 및 협동 능력을 배양한다. 이론 강의와 연계하여 구성된 실험수업을 2인 1조로 팀을 구성하여 실험을 함으로써 이론 수업에서 배운 개념과 원리를 실험을 통하여 더욱 구체화하고 응용력을 높이며 팀워크를 통한 협동 능력을 배양한다.

교과목 핵심역량 및 연계성

교과목, 종합적사고, 정보기술활용, 문제해결, 공감과협업, 글로벌감각, 사회공헌, 창안, 융복합, 혁신에 관한 표입니다.
핵심
역량
항목
전문성 소통 창의 대표 핵심역량과
교과목간 연계성
종합적
사고
정보·기술
활용
문제
해결
공감과
협업
글로벌
감각
사회
공헌
창안 융복합 혁신
화학및실험1             화학관리 이른의 포괄적 기초 학습과 습득의 이론을 검증하는 실험을 통해 종합적 사고 역량(추론능력, 분석능력 등) 강화
화학및실험2             화학관리 이른의 포괄적 기초 학습과 습득의 이론을 검증하는 실험을 통해 종합적 사고 역량(추론능력, 분석능력 등) 강화
일반화학및실험           화학이론을 실험을 통해 규명해줌으로써 문제해결 역량(문제 제시 능력, 실행능력 등) 강화

● 대표핵심역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