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교양실소개 - 교양영어실

교양필수영어 교과목 안내 (2016년도 입학생부터 적용)

교과목번호, 교과목, 학점, 강의에 관한 표입니다.
교과목번호 교과목 학점 강의
01546 대학영어(W) 2 2
01545 대학영어(S) 2 2

대학영어(W) College English(W)

이 교과목은 학생들의 영어 글쓰기 능력의 기초를 다지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우선 구두점 사용, 문장의 구성을 위한 필수 문법 사항 등을 익히고, 이후 문단의 형식 및 구성을 익히면서 문단 중심의 영어 글쓰기를 집중적으로 연습하게 된다. 최종적으로 학생들은 5문단 길이의 영어 에세이를 논리적이고 정확하게 쓰는 연습을 하게 된다. 이런 연습을 통해 학생들은 의사소통역량을 함양하게 될 뿐만이 아니라, 논리적으로 문단과 에세이를 구성하는 연습을 통하여 종합사고 역량을 기르게 된다.

대학영어(S) College English(S)

이 교과목은 학생들의 영어 말하기 및 듣기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생들은 다양한 의사소통 상황별로 요구되는 핵심 어휘 및 문장 구조 그리고 효과적인 듣기 전략을 학습하고 다양한 상황에서 요구되는 핵심 어휘 및 표현을 실제적이고 의미 있는 상황에서 연습함으로써 의사소통역량을 함양하게 된다. 또한 학생들은 영어가 사용된 실제 맥락을 학습함으로써 글로벌 역량도 아울러 함양하게 된다.

교양필수영어 교과목 안내 (2016년도 입학생부터 적용)

교양필수영어 교과목 안내 (2016년도 입학생부터 적용) 교과목번호, 교과목, 학점, 강의에 관한 표입니다.
교양필수영어 2019학년도  
입학년도 교과번호 교과목명 학점 이수방법
~ 2015년 1361 영어읽기및문법 1 ※ 9과목 중에서 4학점 이수
※“영어읽기및문법, 영어읽기및쓰기,
영어말하기Ⅰ, 영어말하기Ⅱ, 영어듣기,
통합영어” 폐지
▶폐지과목의 재수강은 대체과목 수강
1371 영어읽기및쓰기 1
1365 영어말하기Ⅰ 1
1366 영어말하기Ⅱ 1
1530 영어듣기 1
1531 통합영어 1
1544 대학영어(R) 2
1545 대학영어(S) 2
1546 대학영어(W) 2
~ 2016년 1545 대학영어(S) 2 ※ 대학영어(S, W) 이수
1546 대학영어(W) 2

폐지과목의 대체과목 안내

폐지과목의 대체과목 안내 교과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간, 교과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간, 비고에 관한 표입니다.
폐지과목 대체과목
교과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간 교과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간 비고
교과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간 교과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간 ※ 대체과목이
충돌하는 경우,
교양영어실로 문의
1361 영어읽기및문법 1 2 1544 대학영어(R) 2 2
1371 영어읽기및쓰기 1 2 1546 대학영어(W) 2 2
1365 영어말하기Ⅰ 1 2 1545 대학영어(S) 2 2
1366 영어말하기Ⅱ 1 2 1545 대학영어(S) 2 2
1530 영어듣기 1 2 1544 대학영어(R) 2 2
1531 통합영어 1 2 1546 대학영어(W) 2 2

대학영어(R) College English(R)

이 교과목은 학생들이 영어 텍스트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문장 구조 및 읽기 전략을 습득하는 것을 통해 학생들의 영어 읽기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생들은 다양한 분야의 텍스트를 읽음으로써 분야별 영어 표현방법을 이해하고 어휘력을 향상시키면서 의사소통역량을 함양하게 된다. 또한 영어 텍스트를 읽으면서 영어권 문화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여 글로벌 역량을 동시에 함양한다.

영어읽기및문법

1. 영어 텍스트를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핵심 영어문법을 학습하고 다양한 내용의 영어 텍스트를 통해 어휘를 습득함으로써 효과적인 의사전달능력의 근간을 이루는 적극적인 경청 및 이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2. 영어 텍스트를 읽음으로써 영·미권 문화에 대한 지식 및 이해력을 향상시키고 영어능력을 발달시킴으로써 글로벌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영어말하기Ⅰ

This course aims to develop students' communication and globalization competences as core competences, which leads to set up the following learning objectives. At the end of the course, students will be able to: 1. Improve communication competence by learning essential listening strategies and skills such as accurate and effective use of connected discourse (conjunctions, listing, directions, routines); and learn how to take notes and remember how to use different parts of language together (integration of new and previous vocabulary, strong command of present, past, future tenses and conditionals). 2. Develop globalization competence by listening to lectures about various cultural topics in English and understand the meaning of the language and how it is used in context in relation to global communication language and idioms.

영어말하기Ⅱ

This course aims to help develop students’ communication and globalization skills as core competencies. The course targets the following learning objectives. At the end of the course, students will be able to: 1. Develop and improve communication competence by learning basic pronunciation, vocabulary, responses, and general English grammar from simple present to simple past, as well as listening for specific information and details. 2. Develop and improve globalization by being exposed to English used by real people in a global context, through a world centered text, true stories, and documentary style videos.

영어읽기및쓰기

1. 학습자들은 일반목적의 다양한 주제와 학문적 목적을 지닌 다양한 유형의 텍스트들을 읽고, 글의 다양한 형식이나 언어 형태, 표현 등을 이해하며 읽고 쓰는 데 필요한 이해하는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2. 학습자들은 다양한 활동으로 텍스트 주제와 학습자들의 작문에 대한 피드백에 관해 서로 토론하며 자신의 의도를 명확하게 전달한다. 또한, 작문 시 적절한 연결사와 접속사의 기능을 이해하고, 올바르게 사용하여 자신이 의도하는 의미를 논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의사소통능력을 기른다. 3. 학습자들은 읽기를 통해 필수 문장의 위치, 기능, 내용을 파악함으로써 글의 구조와 전체 주제의 관계를 분석 및 추론하는 종합사고 역량을 신장한다. 또한, 작문 시에 적절한 연결사와 접속사를 사용하여 문장 및 문단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추론하여 종합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기른다. 4. 학습자들은 다문화에 관한 텍스트를 읽고, 비판적으로 텍스트를 평가하게 되며, 교수 혹은 동료 피드백을 통해, 서로의 작문을 평가하고 오류를 지적함으로써, 논리적, 비판적인 사고와 평가적 능력을 향상시킨다.

영어듣기

본 교과목은 학습자들의 의사소통능력 향상과 글로벌 역량 강화를 핵심역량으로 설정하여 다음과 같은 학습목표를 제시하고자 한다. 1. 이 교과목을 이수한 학습자들은 대학 영어 청취에 필요한 필수 언어 규칙들(음성 체계, 어휘 및 문장 구조, 담화 패턴 등)을 이해하고 목적에 따른 다양한 듣기 전략을 익힘으로써 기초적인 듣기 이해능력을 향상시켜 의사소통능력을 신장할 수 있다. 2. 학습자들은 다양한 주제에 관한 짧은 대학 강의를 영어로 청취, 주요 내용을 메모하고 이해하는 활동과 이를 토론하는 등의 다양한 학습자 중심 학습활동을 통하여 실용영어 및 기초학술영어에 관한 의사소통능력을 신장하여 글로벌 역량을 강화 할 수 있다.

통합영어

1. 본 교과목을 이수한 학습자들은 일상생활에서부터 공학, 과학 분야 등에 이르는 다양한 주제를 바탕으로 읽고 이해하는 연습과 듣고 이해하는 연습에 통합적으로 접근함으로써 영어 이해 능력 및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고 궁극적으로는 효과적인 의사전달 능력을 신장할 수 있다. 2. 본 교과목에서는 영미권 문화에 대한 소개와 더불어 비판적, 분석적 사고력을 신장할 수 있는 영어자료를 다룸으로써 학습자들이 타문화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는데 도움이 되고 토론을 통해 외국어 능력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궁극적으로는 학습자들의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양선택영어 교과목 안내

교과목번호, 교과목, 학점, 강의에 관한 표입니다.
교과목번호 교과목 학점 강의
1569 영문분석과활용 3 3
1570 영어면접과발표 3 3
1571 영어발음원리와교정 3 3
1573 영어말하기와토론 3 3
1668 시사영어 3 3
1725 영화로배우는영어 3 3
1785 영상매체와영어읽기 3 3
1786 영미문화텍스트읽기와활용 3 3
1787 쉽게활용하는영문법 3 3
1788 창의적영어글쓰기 3 3

영문분석과활용 (Analyzing English Sentences and its Application)

이 교과목은 고급 수준의 독해와 작문 능력을 갖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며 단순한 문장 해석을 탈피한 심도 있는 텍스트 해득 능력을 갖추고 각자의 의견을 논리적 이고 정확한 영어글쓰기로 표현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높은 수준의 영어 텍스트를 장르, 문체, 관점, 수사법 등의 측면에서 다양하게 분석하고 읽기와 연계해 다양한 비판적 사고활동을 하며 이를 통해 학생 본인의 견해를 형성해 글로 쓰는 훈련을 하게 된다.

영어면접과발표 (English Interview and Presentation)

이 교과목은 우리 대학 학생들의 영어말하기 능력을 실용적인 방면으로 심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이 교과목은 참여 학생들로 하여금 영어 면접과 발표에 있어서 실용적인 이론을 습득하게 하고 이를 연습하게 함으로써 실제 상황에서 정확 하고 올바른 영어를 구사하게끔 한다. 이 교과목 에서 학생들은 성공적인 영어 면접에 필요한 응답 요령 및 필수 표현과 구문 지식 등을 숙지하며 영어 프레젠테이션의 준비 방법과 발표 기술 등을 터득한다. 면접과 발표 실습에서는 동료평가와 교수 피드백을 통하여 부족한 면을 보완할 수 있도록 한다.

영어발음원리와교정 (Correcting English Pronunciation)

이 교과목은 영어 자음과 모음에 대한 조음 원리를 학습하여 정확한 영어발음을 익히고 자신의 발음을 교정하는 것을 통하여 학생들의 영어말하기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교과목에서 학생들은 잘못된 영어발음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을 분석하고 한국어의 발음체계가 영어발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여 자신의 영어발음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반복된 연습을 통하여 영어 발음을 교정한다. 추가 발음훈련을 진단 받은 학생은 스피치 클리닉 랩에서 제공하는 개별 교정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영어말하기와토론 (English Speaking and Discussion)

이 교과목은 학생들의 지적 수준에 부합하는 흥미로운 말하기 주제를 선정하여 영어말하기 및 듣기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국내외 시사 이슈 및 다양한 분야의 주제를 발제하고 토론하며 이를 통해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할 뿐만 아니라 세상에 대한 공평하고 균형 잡힌 시각을 키울 수 있다. 수업은 대화, 조별 토론, 발표 등의 다양한 말하기 형식으로 진행된다.

시사영어 (Practice in Current English)

이 교과목은 시사적인 주제에 따라 구성된 다양한 미디어 텍스트를 이해함으로써 학생들의 영어읽기와 듣기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일차적인 목적으로 한다. 또한 이 교과목은 시사적인 주제에 대한 다양한 관점의 미디어 텍스트를 학생들이 비판적으로 이해하게 함으로써 비판적인 사고력과 영어권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배양한다. 이 교과목에서는 동일한 주제에 대한 다양한 미디어 텍스트가 제공되며 학생들은 이를 이해한 후에는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개진하는 훈련을 하게 된다.

영화로배우는영어 (English through Film)

이 교과목은 영화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의 영어 학습 능력을 함양시키기 위한 강의이다. 이 강의를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장르의 영화를 감상하고 영화의 주제, 구성, 등장인물들에 대해 토론하여, 영어 듣기, 말하기, 발음, 어휘 등을 향상시킬 수 있다. 학생들은 집에서 영화를 시청하고 간단한 수업과제를 수행해야 하며, 수업시간에 해당 영화의 특정 장면에 초점을 맞추어 토론을 진행한다.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영어 실력을 넓힐 수 있고 사회 이슈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으며, 비판적인 사고력을 기르고 주장을 펼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영상매체와영어읽기 (English Reading with Visual Materials)

본 과목은 영어지문을 읽고 관련 영상을 보며 영어읽기능력을 향상시키고 인문학적 소양을 기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다양한 영어 지문과 이와 관련된 영상매체를 동시에 감상하여 영어읽기에 대한 흥미를 증진시키고 영어권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을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다양한 지문의 주제에 대한 토론을 실시하여 글의 표면적인 이해에 그치지 않고 비판적 사고를 통해 작가의 의도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다채로운 주제로 수업 내용을 구성하여 다양한 흥미를 가진 학생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글로벌 지식 함양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영미문화텍스트읽기와활용 (Reading Texts of American and British Culture and its Application)

본 교과목은 미국과 영국을 비롯한 영어권 문화의 대표적인 주제 및 배경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해당 주제와 관련된 소설, 산문, 시, 신문기사, 영화 등의 다양한 텍스트를 읽고, 듣고, 본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주요 텍스트에 대한 학생 스스로의 분석, 생각, 감상을 영어 역할극, 노래, 시, 동영상 등으로 통합적으로 표현해본다.

쉽게활용하는영문법 (Easy and Practical English Grammar)

본 교과목은 학생들이 영어 글쓰기와 영어 말하기에 사용하는 영어문장을 정확하게 쓸 수 있도록 문법연습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기본적으로 교재에 나와 있는 문법사항들을 학습한 후 관련 연습 문제를 풀고 학습한 내용을 문장단위에서 사용하도록 연습한다. 그 다음으로는 학습한 내용을 문단 단위에서 의미에 맞도록 적절히 사용하는 연습으로 확장한다. 또한 학습한 내용을 실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관련과제를 부과하여 학습한 내용이 실제적인 활용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한다.

창의적영어글쓰기 (Creative Writing in English)

이 교과목은 창의적 글쓰기를 통하여 학생들의 영어 읽기와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소설(fiction)에서 사용되는 기본 개념 및 이론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영어텍스트의 분석을 바탕으로 학생들은 자신만의 텍스트를 창작하는 시간을 가질 것이다. 학생들은 소설 쓰기의 기술과 용어를 익히고 글을 비평하고 수정하는 워크숍에 참여할 것이며 흥미로운 창작 활동을 통해서 영어로 표현할 수 있는 힘을 기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