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학부장인사말

배움과 나눔의 100년,서울의 자부심,서울시립대하교

자유전공학부
학부장

강성모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전공을 탐색하기 위해 시간을
투자하는 것은 가치있는 일입니다

최근 학문의 추세는 다양한 전공을 통섭하거나 융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서울시립대학교에서는 우수한 학생들이 1년 동안 자신의 전공과 인생진로에 대해 좀 더 깊이 있게 탐색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자유전공학부를 설치하였습니다. 자유전공학부에 입학한 학생들은 학교의 이와 같은 새로운 시도를 최대한 활용하여 자신의 잠재력을 발견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로 삼으시기를 바랍니다. 이미 특정학과를 염두에 둔 학생이라도 자신의 생각을 재점검해 보고 다양한 생각을 가진 학우들과 의견을 나누어 보십시오. 그 과정을 통해 전공간의 차이와 공통점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며 그리하여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전공을 선택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법학전문대학원, 의학전문대학원 등 기존 학부교육의 기본 틀에 큰 변화를 가져온 제도 개편에 따라 자유전공학부를 설치 하는 것이 대학의 유행이 되다시피 했지만 이러한 변화가 유행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학교가 한 단계 발전하는 동력으로 자리잡았으면 합니다. 이 모든 것이 자유전공학부에 입학한 학생 여러분께 달려 있습니다.

자유전공학부에 입학하신 여러분은 1년간 최적의 전공을 탐색할 수 있는 “자유”를 누리신 후 2학년 때부터는 선택된 전공 을 통해 자신의 전문화되고 특성화된 분야를 본격적으로 만들어 나가는 “안정성”을 얻게 되실 것임을 확신합니다. 대학생이 된 후 1년 동안 준비한 것들이 학교의 다양한 지원을 받으며 풍성한 열매를 맺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