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학과장인사말

배움과 나눔의 100년,서울의 자부심,서울시립대하교

자유전공학부
학부장

정용국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전공을 탐색하기위해 시간을 투자하는 것은 매우 가치 있는 일입니다.

최근 학문의 추세는 다양한 전공을 통섭하거나 융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서울시립대학교에서는 우수한 학생들이 1년 동안 자신의 전공과 인생진로에 대해 좀 더 깊이 있게 탐색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자유전공학부를 설치하였습니다. 자유전공학부에 입학한 학생들은 학교의 이와 같은 새로운 시도를 최대한 활용하여 자신의 잠재력을 발견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로 삼으시기를 바랍니다. 이미 특정학과를 염두에 둔 학생이라도 자신의 생각을 재점검해 보고 다양한 생각을 가진 학우들과 의견을 나누어 보십시오. 그 과정을 통해 전공간의 차이와 공통점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며 그리하여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전공을 선택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법학전문대학원, 의학전문대학원 등 기존 학부교육의 기본 틀에 큰 변화를 가져온 제도 개편에 따라 자유전공학부를 설치 하는 것이 대학의 유행이 되다시피 했지만 이러한 변화가 유행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학교가 한 단계 발전하는 동력으로 자리잡았으면 합니다. 이 모든 것이 자유전공학부에 입학한 학생 여러분께 달려 있습니다.

자유전공학부에 입학하신 여러분은 1년간 최적의 전공을 탐색할 수 있는 “자유”를 누리신 후 2학년 때부터는 선택된 전공 을 통해 자신의 전문화되고 특성화된 분야를 본격적으로 만들어 나가는 “안정성”을 얻게 되실 것임을 확신합니다. 대학생이 된 후 1년 동안 준비한 것들이 학교의 다양한 지원을 받으며 풍성한 열매를 맺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