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학과소개

서울시립대학교 조각학과는 혁신적인 작품 구상과 전문적이고 실질적인 작업 세계를 구축할 수 있는 동시대 예술 전문가를 육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학과입니다. 또한, 타 장르와의 교류활동을 확장시켜 사회에 대한 기여와 활용성이 높은 학과로 교육여건을 발전시켜 나가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순수조각의 기본 과목을 더욱 효율적으로 개선하고, 미디어와 사회적 관계의 시스템을 적극 활용하는 첨단 예술 교육을 적극 확대함으로써 미래사회에서 요구하는 예술인재를 발굴하고 육성하여 사회에 배출하고자 합니다.

교육목표

교육목표
핵심목표 조각학과에서는 창의적인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시각예술분야에서 미래지향적인 리더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을 핵심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조각학과 교과과정은 학습자중심으로서, 순수 예술분야의 전문성과 창의성 그리고 일반 사회와의 소통을 통한 새로운 유형의 문화를 창출하고자 한다. 이러한 학습과제를 위한 주요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창의적 능력 배양: 예술적인 소양과 기술적인 기초위에 자기표현의 새로운 영역을 구축하는 창조능력을 제고한다.
2. 전문성 계발: 동시대 미술의 흐름을 연구하고 예술개념을 확립하여 미래 지향적인 새로운 시각예술을 제시한다.
3. 사회적 의사소통 역량 계발: 순수예술의 의지와 감성이 공공사회와 조화될 수 있는 의사소통 역량을 배양한다.
세부목표 1. 창의적 능력 배양: 예술적인 소양과 기술적인 기초위에 자기표현의 새로운 영역을 구축하는 창조능력 제고
1-1 조각의 기본인 인체의 해부학적 구조, 공간성, 운동감을 연구하고 인간에 대한 새로운 접근과 모색 가능성을 인식하여 인체의 외형적 탐구와 내면적인 사유를 확장시킨다. 또한, 인체의 기본골격과 근육 구조를 파악하고 인체에 내재된 다양한 조형을 연구하여 폭 넓은 자기표현과 예술적 탐구를 확장시킨다. (조각기초, 조각연구)

1-2 동시대 미술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재료의 특성을 이해하고 실질적인 작품 제작기법을 습득하여 융・복합이 가능한 창의적인 조형능력을 강화한다. (기초실기스튜디오, 매체기초, 매체연구, 매체심화, 매체스튜디오, 금속스튜디오, 목조스튜디오, 조각스튜디오)

1-3 예술작품을 설치할 수 있는 실제의 공간에 대한 분석과 창조적 사고를 바탕으로 조형적인 능력과 감각을 함양한다. (설치연구)

1-4 컴퓨터 설계를 응용하여 작품의 치수와 구조 파악능력을 익히고 3D프린터 결과물까지 출력한다. 포토샵과 스케치 업 프로그램을 이용해 작품의 아이디어 전개와 스토리 구성, 그리고 공간 활용을 학습한다. 3D 모델링 프로그램의 다양한 미디어 표현기법을 학습하여 디지털 조각 작품을 제작한다. (CG공간설계, CG 스튜디오, 3D모델링스튜디오)
2. 전문성 계발: 동시대 미술의 흐름을 연구하고 예술개념을 확립하여 미래 지향적인 새로운 시각예술을 제시
2-1 조각사, 미술사, 미술이론 등 미술전문가로서의 기초적인 교양을 가르친다. (기초예술학, 조각사연구, 한국미술사연구, 서양미술사연구)

2-2 동시대 문화사와 미술 비평적 사고를 학습하여 동시대 문화비평의 방법론을 구축한다. (동시대미술비평, 동시대문화비평, 대중문화연구)

2-3 현대 조각에 관련된 이론적 배경을 학문적으로 연구한다.(현대조각비평)
3. 사회적 의사소통 역량 계발: 순수예술의 의지와 감성이 공공사회와 조화될 수 있는 의사소통 역량을 배양한다.
3-1 순수예술과 동시대 공공성과의 상관성을 연구하여 학생들이 대중성과 예술성을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도록 작품 제작 능력을 배양한다. (공공미술연구)

3-2 학생들이 동시대 미술 현장에 실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현대 미술의 예술적 실천과 문화적 기획 능력을 기른다. (동시대미술현장, 작가연구, 프리젠테이션)
활동 및
진로분야
1. 전문업종: 조각가, 미술 비평가, 미술관・화랑 큐레이터, 교수요원, 방송국 미술 분야, 조경설계분야, 일러스트레이터, 3D 클레이 애니메이션, 기초디자인 산업분야
2. 교직: 초·중·고교교사, 또는 미술관련 지도교사나 학원 강사 등
3. 사회봉사 및 공공영역: 시민단체 활동가 등
교과과정유형 교과과정은 전공 핵심형과 사회 지향형으로 구분한다. 조각 전공은 순수예술과 실용적인 응용이 복합적으로 적용된 학문으로 학습자가 본인의 희망과 선택에 따라서 필요한 교과과정을 선택할 수 있다.

학과 전공능력

학과 전공능력
연번 구분코드 전공능력 설명 학부·과 교육목표 연관성
1. 예술활동 창의적 능력 1-2, 1-3
2. 이론활용 동시대 미술의 비판적 분석 능력 2-1, 2-2
3. 융복합활용 환경에 대한 분석 능력 1-3, 1-4
4. 정책제안 작품으로 공공사회와 조화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 3-1, 3-2
5. 창작활용 전문작가로서 자기표현 능력 1-2
6. 자기주도학습 전문작가로서 미래지향적인 판단과 리더십 1-2, 3-2

핵심역량(UOS T-star)과 전공능력 연관성

※ ● 연관성 높음 / ○ 연관성 있음

핵심역량(UOS T-star)과 전공능력 연관성
핵심역량
전공능력
(구분코드)
전문성 소통 창의
종합적
사고
정보·
기술활용
문제해결 공감과
협업
글로벌
감각
사회공헌 창안 융복합 혁신
1.예술활동            
2.이론활용              
3.융복합활용            
4.정책제안            
5.창작활용            
6.자기주도학습            

교과목

교과목
개설시기 교과구분 교과번호 교 과 목 학점 강의 실습
1-1 전필 67147 조각기초Ⅰ 2 0 4
1-1 전필 67149 기초실기스튜디오Ⅰ 2 0 4
1-1 전필 67151 기초예술학 2 2 0
1-1 전선 67152 매체기초Ⅰ 2 0 4
1-1 전필 67129 학업설계상담Ⅰ 0 1 0
1-2 전필 67148 조각기초Ⅱ 2 0 4
1-2 전필 67150 기초실기스튜디오Ⅱ 2 0 4
1-2 전선 67153 매체기초Ⅱ 2 0 4
1-2 전선 67154 한국미술사연구 2 2 0
1-2 전선 67191 대중문화연구 2 2 0
1-2 전필 67130 학업설계상담Ⅱ 0 1 0
2-1 전필 67155 조각연구Ⅰ 3 0 6
2-1 전필 67157 서양미술사연구Ⅰ 2 2 0
2-1 전필 67160 금속스튜디오Ⅰ 2 0 4
2-1 전선 67162 목조스튜디오Ⅰ 2 0 4
2-1 전선 67164 매체연구Ⅰ 2 0 4
2-1 전선 67166 CG공간설계Ⅰ 2 0 4
2-1 전선 67168 동시대미술현장 2 0 4
2-2 전필 67156 조각연구Ⅱ 3 0 6
2-2 전필 67158 서양미술사연구Ⅱ 2 2 0
2-2 전필 67159 조각사연구 2 1 2
2-2 전선 67161 금속스튜디오Ⅱ 2 0 4
2-2 전선 67163 목조스튜디오Ⅱ 2 0 4
2-2 전선 67165 매체연구Ⅱ 2 0 4
2-2 전선 67167 CG공간설계Ⅱ 2 0 4
3-1 전필 67169 조각스튜디오Ⅰ 3 0 6
3-1 전필 67171 매체심화Ⅰ 2 0 4
3-1 전선 67173 설치연구Ⅰ 2 0 4
3-1 전선 67175 CG스튜디오Ⅰ 2 0 4
3-1 전선 67177 3D모델링스튜디오Ⅰ 2 0 4
3-1 전선 67179 공공미술연구 2 0 4
3-1 전선 67180 동시대문화비평 2 1 2
3-2 전필 67170 조각스튜디오Ⅱ 3 0 6
3-2 전선 67172 매체심화Ⅱ 2 0 4
3-2 전선 67174 설치연구Ⅱ 2 0 4
3-2 전선 67176 CG스튜디오Ⅱ 2 0 4
3-2 전선 67178 3D모델링스튜디오Ⅱ 2 0 4
3-2 전선 67181 동시대미술비평 2 1 2
3-2 전선 67182 작가연구Ⅰ 2 0 4
4-1 전필 67183 조각스튜디오Ⅲ 4 2 4
4-1 전필 67185 매체스튜디오Ⅰ 3 2 2
4-1 전선 67187 프리젠테이션Ⅰ 3 2 2
4-1 전선 67189 현대조각비평 2 1 2
4-2 전선 67184 조각스튜디오Ⅳ 4 2 4
4-2 전선 67186 매체스튜디오Ⅱ 3 2 2
4-2 전선 67188 프리젠테이션Ⅱ 3 2 2
4-2 전선 67190 작가연구Ⅱ 2 0 4
4-1,2 전필 67046 졸업논문및작품제작 0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