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목표 |
디자인학과는 합리적 이성과 창의적 조형능력을 갖춘 소통형 디자인 인재를 양성한다. 디자인의 이론적, 문화적 그리고 조형적 맥락을 조영하고 여러 학문의 지식을 융합하며 합리적이고 조형적인 디자인 가치를 교육한다. 이를 위해 전공을 산업디자인과 시각디자인으로 분리하여 효율적이고 집적된 다각적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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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목표 | 1. 창의 인재 양성 |
1-1 창의적 표현 능력 :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상화하는 기초 능력을 배양 1-2 콘텐츠 생산 능력 : 다양한 매체를 위한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 배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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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통합 사고 능력 배양 | |
2-1 신매체의 활용과 이해 : 새롭게 변화하는 매체와 기술에 대한 능동적 접근 2-2 다학문 분야와의 융합 : 다양한 학문 분야와 디자인의 융합에 대한 열린 사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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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실무 디자인 수행 능력 배양 | |
3-1 프로젝트 관리 능력 : 디자인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과정 중 만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3-2 조직관리 능력 : 조직으로 운영되는 프로젝트를 이해하고, 디자인 프로젝트의 조직 수행을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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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소통형 인재 양성 | |
4-1 상호 소통 능력 : 소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배양 4-2 토론과 발표 능력 : 디자인 과정과 결과도출에 필요한 발표 능력 배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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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정보 수집과 활용 능력 배양 | |
5-1 기술 활용 능력 : 필요한 기술을 익히고 적절히 활용하는 능력 5-2 정보와 자원 활용 능력 : 정보를 수집하고 자원을 활용해 효율적 디자인을 창조하는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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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자기 관리 능력 배양 | |
6-1 자기조절과 관리 능력 : 스스로에 대해 이해하고 조절해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 | |
7. 글로벌 인재 양성 | |
7-1 국제 트렌드의 이해 : 다채로운 국제 트렌드를 이해하고 활용 7-2 다양한 디자인 문화의 이해 : 디자인에 대한 다문화적인 접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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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디자인과 공적 윤리의식 | |
8-1 디자인과 윤리의식: 윤리 의식을 함양한 디자이너 양성 |
세부 목표 |
1. Design Skill(디자인기술능력): 다양한 디자인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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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DSA(Design Skill Anal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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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Design Thinking(창의적 디자인): 창의적 디자인을 수행할 수 있는 인재 양성 | |
2-1. DTT(Design Thinking The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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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Design Factor(디자인 요소): 다양한 디자인 요소를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인재양성 | |
3-1. DFP(Design Factor Practic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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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Design Consillence(디자인 통섭): 다양한 지식 및 기술을 통섭할 수 있는 인재 양성 | |
4-1. DCS(Design Consillence Stud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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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 목표 |
1. 창의적 디자인 능력을 갖춘 디자이너를 양성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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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형 표현과 창작 능력을 갖춘 - 타이포그래피 디자인 능력과 편집디자인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 - 멀티미디어를 활용하고 창작할 수 있는 디자인 인재를 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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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소통형 디자이너를 양성한다. | |
- 국제적 감각의 글로벌 디자이너 양성 -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자기표현 능력과 발표 능력 배양 - 체계적인 디자인 과정을 이해하고,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통합적 디자이너 양성 - 조직과 협업 디자인 과정을 이해한 전문 디자이너 양성 - 공공디자인과 사회윤리에 대해 이해하는 디자이너 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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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학제간 교육의 요람으로 융합형 인재를 양성한다. | |
- 다양한 학문분야에 대해 이해하고 다매체를 활용하는 디자이너 양성 - 디지털 기술과 시각정보자원 활용 능력 배양 - 능동적 자기계발과 디자인 연구개발 능력 배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