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학과소개

화학공학과

화학공학은 일상생활에서 다루게 되는 다양한 물질 (고체, 액체, 기체)을 제조/가공하여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변형시키거나, 혼합/반응/분리/정제 등을 통하여 인류 생활을 윤택하게 하는 학문 분야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인류 문명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화학공학은 21세기로 접어들면서 바이오와 나노기술의 접목, 기존의 화석연료를 대체할 첨단 에너지원의 개발 등에 대한 필요성으로 그 역할이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과학기술 환경의 변화 흐름에 맞추어 화학공학과는 국가 기술경쟁력의 증강을 위해 새로운 지식창출과 창조적 인력양성을 준비하는 학과이다.

프로그램 교육목표

 Ⅰ. 화학공학적 소양을 갖춘 창조적 인력 양성

 Ⅱ. 창의적 설계 능력을 갖춘 인력 양성

 Ⅲ. 국제 감각과 리더십을 겸비한 인재 양성

화학공학의 구성요소

 화학공학에서 다루는 학문적 체계는 다음과 같다. 다양한 물질(기체, 액체, 고체)을 다루기 위해서는, 우선 그 물질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물리화학과 유기화학, 그리고 공학 수학을 통해 이러한 물질들의 기본 특성을 전반적으 로 이해할 수 있다.

 다음으로 이러한 물질의 혼합/반응/분리/정제를 통하여 인류 생활에 유용한 수단으로 전환시키는 프로세스는, 반응공학, 화공유체역학, 화공 열역학, 공학수치해석, 열전달, 전기화학, 분리공정설계, 공정제어 등의 학문을 통하여 수련할 수 있다.

 또한 다루고자 하는 물질의 응용분야에 따라 고분자 공학, 에너지공학, 촉매공학, 생물화학공학, 반도체 공학 등에 대해 깊이 있는 연구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

화학공학의 발전방향

 화학공학은 위에서 설명한 구성요소를 기초로 하여, 종래의 기술을 점점 고도화시키는 방향과 새로운 응용분야의 창출 등으로 나눌 수 있다. 화학공학을 기본으로 한 기술의 고도화 분야로서는 NT, BT 등에 활용되는 각종 소재 개발과 그의 생산기술 개발, 고도의 분리공정을 위한 장치의 설계/제어 기술, 시뮬레이션 기술 등으로까지 학문 영역이 확장되고 있다. 또한 새로운 분야의 창출로서는 원료가 되는 물질들을 혼합 또는 반응시키거나 분리시키는 공정에서 발생되는 에너지 문제와 환경문제의 해결과도 연결되어 있다. 이러한 화학공학의 발전은 이미 선배들에 의해 그 기초가 확실하게 정립되어 있으며, 이제 새로운 기술문명 시대를 이끌어 갈 여러분들을 기다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