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학과소개

토목(土木)공학은 인류의 삶과 그 시작을 함께하고 발전해온 가장 오래되고 기초적인 학문이다. 토목공학은 토목구조물 및 도시 관련 시설물의 계획, 역학적인 해석, 설계 및 시공, 수자원의 개발 및 관리, 국토의 종합개발, 교통 및 도시의 개발과 재배치 등의 설계 등을 주로 수행하며, 나아가서는 중화학 공업 관련 시설, 조선 및 항공기 등의 기간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기반을 구축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최근에 발생빈도가 잦은 도시 관련 제반문제와 자연 및 인적재해 해결 및 극복을 위한 다양한 도시 관련 시설물의 조사, 점검, 진단, 유지관리 및 보수에 토목공학은 핵심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교육목표

급변하는 국제화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국가의 복리와 안전에 봉사하는 전문건설인 육성을 목표로 한다.

책임과 의무로 사회기반시설을 건설하여 사회에 봉사하는 건설인 국가의 경제활동과 국민의 복리와 안전에 근간이 되는 사회기반시설을 책임과 의무를 가지고 건설하여 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전문 지도자를 육성함으로써 국가와 지역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도록 한다.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도시 전문건설인 우리나라 사회활동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서울시는 다른 도시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거대하고 복잡하며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본 학과가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과인 만큼 도시과학의 특성화를 통해 거대도시의 사회활동을 충분히 지원할 수 있는 사회기반시설의 건설을 위하여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도시 전문건설인 을 육성한다.

급속히 변화하는 국제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정예 건설인 현대사회는 정치, 경제, 문화, 학문 등의 전 분야에서 혁신적인 변화가 급속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현대 사회활동의 배경이 되는 기반시설의 계획, 건설, 유지관리를 책임지고 있는 토목공학도 이를 충분히 지원할 수 있도록 보다 신속하고 진보적으로 변화해야 한다. 이를 위하여 본 학과는 급속히 변화하는 국제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정예 건설인을 육성한다.

특성 및 발전방안

현대 구조물의 복합화에 부응할 수 있도록 고전역학에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활발하게 이용하는 테크놀로지의 도입

더욱 활발한 현장학습 기회의 증대

교수와 학생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평생지도교수제의 지속적인 실시

서울시 시정전문분야 맞춤교육 및 특채방안의 활성화

학부, 대학원의 유기적인 연계를 통한 시너지 효과 극대화